과학기술통계

中, 세계 그래핀 특허의 58% 보유

발행일 : 2018 / 01 / 30

최근 국제그래핀제품인증센터(IGCC)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그래핀 연구 및 응용개발이 가장 활발한 국가로 부상하였다. 2017년 기준으로 중국이 보유한 그래핀 특허는 세계의 58%를 차지하였다.

IGCC는 중국 그래핀산업기술혁신전략연맹이 유럽 그래핀플랫폼기구 Phantoms Foundation 등을 연합해 설립한 인증기구이다. 제3자 인증기구인 IGCC는 세계 다양한 업종과 지역의 그래핀 원재료 및 응용제품에 한해 테스트, 검사, 인증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증을 통과한 그래핀 원재료와 응용제품은 국제그래핀제품인증센터로부터 “IGCC” 인증표식을 발급받는다.

탄소계 신소재인 그래핀은 광, 전기, 열, 역학 등 성능이 뛰어나 전자정보, 신소재, 신에너지, 바이오의약 등 분야에서 광범위한 응용 전망을 가지고 있기에 글로벌 신기술·신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세계 80여 개 국가가 그래핀 재료 연구개발에 착수하였는데 미국, 영국, 한국, 일본, 유럽 등은 그래핀 연구를 국가 전략적 차원에까지 격상시켰다. 이러한 형세에 맞추어 중국의 각 부처는 관련 정책을 잇따라 출범시켜 그래핀 산업 발전의 요구를 명확히 하였다.

2017년 말 기준으로 국가공상행정관리기관이 발급한 등록증의 업무영역에 그래핀 관련 업무를 포함시킨 기업이 4,800개에 달한다. 중국은 “13차 5개년 국가 과학기술 혁신계획”에서 그래핀 등 신소재의 산업발전 인솔 역할을 주문하였고 신소재 산업 발전에서 그래핀의 중요 지위를 인정하였다.

현재 그래핀 기술은 점차적으로 생활속에 응용되고 있다. 또한 그래핀은 일종의 신형소재로서 스마트도시 건설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단적인 사례로 둥쉬(东旭)광전이 개발한 그래핀 복합재료 LED 조명제품은 절전율을 20%에서 30%로 향상시켰고 광효율을 20% 이상 높였다. 이러한 신제품은 재래식 나트륨등(Sodium Lamp)에 비해 절전율을 80% 이상 높일 수 있어 베이징, 다칭(大庆), 후저우(湖州) 등 20개 도시에 응용되었다.

세계적 범위에서 그래핀 특허를 가장 많이 출원한 나라가 중국인데 총 2,200건을 초과해 세계의 3분의 1을 차지하였다. 또한 2017년 기준으로 중국이 획득한 그래핀 특허는 세계의 58%를 차지하였다.

중국 그래핀산업기술혁신전략연맹 산업연구센터가 완성한 “2017년 세계 그래핀산업 연구보고”는 2020년에 세계 그래핀 응용시장의 규모가 1,000억 위안(한화로 약 16조 7,740억 원)에 달할 전망인 가운데 중국이 주도적 지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