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中, 차세대 중형 운반로켓 고체 엔진 시운전 성공

발행일 : 2018 / 07 / 06

2018년 7월 2일, 중국항공과학기술그룹 제4연구원(이하 제4연구원)은 자체로 개발한 차세대 중형 운반로켓 고체 보조추진 엔진의 서보 시스템과의 지상 종합 열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는데 시운전 곡선은 예정한 곡선과 완전히 일치하였다.

해당 유형의 엔진은 현재 중국에서 연료 장전량이 가장 많고 추진력이 가장 크며 작동 시간이 가장 긴 고체 로켓 엔진이다. 직경은 2m밖에 되지 않지만 단계적 도킹 기술을 통하여 직경이 일정한 조건에서 엔진 연료 장전량을 1배 증가시킬 수 있기에 운반로켓의 장시간, 대추진력 보조추진 동력 요구에 적합하다.

이번 시운전은 차세대 중형 고체 보조추진 로켓 엔진과 꼬리부 서보 시스템을 결합하여 수행한 최초의 엔지니어링화 지상 종합 열 시운전이다. 단계적 도킹 엔진 부분 핵심 기술 파라미터에 대한 심층적 최적화를 통하여 엔진의 작동 신뢰도를 뚜렷하게 향상시켰으며 엔진과 관련 시스템의 작동 조화성을 충분히 검증하였고 전형적 위치의 힘, 열, 소음 등 환경 파라미터를 획득하였다.

고체 보조추진 엔진은 간단한 구조, 높은 신뢰성 및 우수한 기동성 등 장점을 보유하고 있기에 고체 보조추진기와 액체 코어급 엔진의 조합을 이용하여 고체 대추력, 액체 장시간 고비추력 기술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운반로켓 동력 시스템 기술성과 경제성의 완벽한 결합을 구현할 수 있다. 제4연구원은 중국의 유일한 고체로켓 엔진 단계적 도킹 기술을 파악한 기관이며 이에 앞서 직경 1m/2단계, 직경 2m/2단계, 직경 3m/2단계 고체 추진 엔진의 지상 열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번 시운전 성공은 해당 유형 보조추진 엔진의 주요 성능 지표가 전부 차세대 중형 운반로켓 요구에 도달하였음을 의미하여 또한 로켓 전체적 기술 방안의 최적화를 위해 근거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