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中, 600km/h 자기부상열차 특별프로젝트 가동

발행일 : 2016 / 10 / 26

2016년 10월 21일, 시속 600km 고속 자기부상열차 및 시속 400km 다국 간 연계운송 고속열차를 포함하는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 첨단궤도교통 중요 특별프로젝트에서 첫 3개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베이징에서 가동되었다.
이는 중국 최초의 기업 주도로 실시하는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 중요 특별프로젝트로서 중국 과학기술 관리체제개혁 특별 시범의 시작을 의미한다.

이번에 가동된 “궤도교통시스템 안전보장기술”, “시속 400km 및 이상 고속 여객운송장비 핵심기술”, “자기부상 교통시스템 핵심기술” 등 3개 프로젝트는 중국중처(CRRC)그룹이 주도하는 7개 특별프로젝트 중 일부이다.

자기부상 교통시스템 핵심기술 프로젝트는 중·고속 자기부상 교통시스템의 부상/견인/제어 핵심기술 파악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데 구체적으로 시속 600km 고속 자기부상 프로젝트 및 시속 200km 중속 자기부상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시속 600km 자기부상 프로젝트는 중처쓰팡(中车四方)주식회사가 주도하는데 향후 적어도 길이가 5km인 고속 자기부상 시험라인을 건설하는 동시에 시험용 고속 자기부상 열차를 개발한다. 시속 200km 중속 자기부상 프로젝트는 중처주지(中车株机)회사가 주도하는데 향후 시속 200km 중속 자기부상 열차 및 관련 다중 분할 견인전기공급시스템/운송조직·제어보장시스템 장비를 개발하는 외에 길이가 3km인 중속 자기부상 시험라인을 건설하고 최고 속도인 200km/h 통합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이로써 중속 자기부상 교통시스템 기술체계를 구축하고 업종기준을 세울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일대일로” 연선 국가의 다양한 궤도 너비, 전압표준, 환경온도, 기술표준, 신호제어 등 운영 요구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적인 기술플랫폼과 다양한 기술로드맵에 따른 제품플랫폼 특성을 갖춘 시속 400km 다국 간 연계운송 고속열차를 개발하게 된다. 열차는 6개 동력 차량과 2개 트레일러 차량으로 편성된 8개 차량 조합방식을 채택하며 40℃에서 -50℃ 환경에서 운영된다.

궤도교통시스템 안전보장기술 프로젝트는 주로 고속철도와 도시궤도교통 분야를 망라하며 능동적 안전보장기술 및 장비구성 안전기술을 연구하게 된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1) 운영안전 조기경보 완성도를 30% 향상시키고 2) 기술 원인으로 인한 궤도교통 운영안전 사고율을 50% 낮추며 3) 시속 36km 및 이상 완성차 충돌시험 기술능력을 확보할 예정인데 이는 또한 프로젝트의 총체적 평가기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