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가오펀 7호 위성 발사

발행일 : 2019 / 11 / 05

2019년 11월 3일 11시 22분, 중국 타이위안(太原)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征四) 4호 을 탑재 로켓을 이용하여 고해상도 지구관측 시스템 중대 프로젝트(가오펀 프로젝트로 약칭)-가오펀(高分) 7호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또한, 정밀 고해상도 위성, 수단(苏丹) 과학실험위성 1호 및 톈이(天仪) 15호 위성도 탑재했다. 가오펀 7호 위성은 중국 최초의 민용 서브미터급 광학 전송형 스테레오 매핑 위성으로 국토 측정, 도시 농촌 건설, 통계 조사 등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도시군 발전 기획, 농업농촌 건설을 위한 유력한 보장을 제공하며 초요사회 건설에 중요한 버팀대가 될 전망이다.

가오펀 7호 위성은 고해상도 시리즈 위성 중 측정 정확도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은 과학연구형 위성으로 투라인 스테레오 카메라, 레이저 고도계 등 효과적 페이로드를 장착하였고 서브미터 스테레오 매핑 카메라 기술을 파악했으며 높은 공간 해상도 광학 스테레오 관측 데이터와 고정밀도 레이저 고도계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궤도전후 시야 스테레오 이미징 기능과 서브미터급 공간 해상도 장점을 보유할 뿐만 아니라 레이저 고도계로 획득한 고정밀도 고도 정보를 이용하여 광학 스테레오 이미지의 비조종 조건에서 고도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중국 민간용 1:10000 비례척 위성의 스테레오 매핑을 달성하고 기초 측정제도, 전세계 지리 정보 제공, 도시 농촌 건설 검측 평가, 농업 조사와 통계 등 분야에 고정밀도의 스테레오 매핑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의 매핑 위성 공학 수준과 고정밀도 스테레오 매핑 이미지 데이터의 자급률을 향상시킬 전망이다.

가오펀 프로젝트는 “중국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계획 요강(2006-2020)”에서 확정한 16개 중대 프로젝트 중 하나로 위성, 성층권 비행선 및 항공기에 기반한 고해상도 지구관측 테이터 획득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응한 수신, 처리 및 응용 시스템을 보완하며 기타 관측 수단과 결합하여 전천후, 24시간, 글로벌 범위의 지구 관측 능력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프로젝트 가동 9년간 가오펀 1호 가오펀/광폭, 가오펀 2호 서브미터 전정색, 가오펀 3호 1미터 레이더, 가오펀 4호 동기 게이즈, 가오펀 5호 고분광 관측, 가오펀 6호 육지 비상 모니터링 등 6개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가오펀 데이터는 20여 개 업종, 31개 성(자치구, 자치시)에서 광범위하게 응용하고 있으며 관련 부문의 주요 업무, 각급 정부의 관리 구조와 관리 시스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 데이터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동종 유형의 외국 위성 데이터를 대폭 대체하였다. 향후 가오펀 프로젝트는 응용에 초점을 맞추어 2020년에는 선진적인 육지, 대기, 해양 지구관측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대 농업, 재해 방지, 자원 환경, 공공 안전 등 중요한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 자원의 자주권을 확보하며 공간 정보 산업체인 형성을 촉진할 예정이다.

가오펀 7호 위성의 주요 사용자는 자연자원부, 주택도시농촌개발부, 국가통계국이다. 가오펀 7호 위성과 창정 4호 을 탑재 로켓은 중국항천과학기술그룹유한회사 소속 중국우주기술연구원과 상하이항천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