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고정밀도 원자광학시계-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 프로젝트 가동

발행일 : 2017 / 10 / 26

최근, 중국과학원 우한(武漢)물리·수학연구소의 가오커린(高克林) 연구원을 수석과학자로 하는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 “고정밀도 원자광학시계” 프로젝트 가동회의가 우한에서 열렸다.

“고정밀도 원자광학시계” 프로젝트의 취지는 고정밀도 시간 및 주파수 시스템 영역에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제한하는 여러 병목 문제를 해결하고 자체적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새로운 방법·기술 개발을 통해 고정밀도 트랩 이온(trapped-ion) 광학시계 및 광격자 원자시계를 구현함과 동시에 고정밀도 광학 주파수율을 획득함으로써 “운반” 가능한 광학시계 그리고 광학시계의 기본적 응용을 달성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험 플랫폼을 구축하여 양자 측정·제어 특히 원자 주파수 표준 분야에서 국제적 영향력을 보유한 연구팀을 육성하는 한편 관련 정밀 실험 기술의 자체적 개발을 추진한다. 이로써 중국이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하는 원자 광학 주파수 표준을 만드는데 물리적 기반을 다지고 관련 기술을 확보함과 아울러 국가 시간 및 주파수 시스템을 위한 주요 응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종, 이를 토대로 중국의 정밀 측정 물리학 연구를 추진한다.

동 프로젝트는 우한물리·수학연구소 가오커린/뤼바오룽(呂寶龍) 연구원, 화둥(華東)사범대학 장옌이(蔣燕義) 부교수, 중국계량과학연구원 팡잔쥔(方占軍) 연구원이 각각의 과제를 담당하여 추진한다. 동 프로젝트 실시로 말미암아 해당 영역에서 중국과학원 우한물리·수학연구소와 국내 동종업계 간 협력이 더한층 강화되고 고정밀도 원자광학시계 분야에서 중국의 연구능력과 수준이 향상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