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고해상도 2호’ 위성 올해 발사, 정밀화 사회관리 서비스

발행일 : 2014 / 07 / 23

2014년 7월 21일에 국방과학기술공업국 중대전문프로젝트공정센터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고해상도 2호’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고해상도 시리즈 위성이 지속적으로 발사되어 궤도에서 운행한 후 획득하는 대용량 동적 데이터 및 이에 따라 추진되는 우주정보산업은 국민경제 건설과 정밀화 사회관리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고해상도 전문프로젝트는 혁신주도형 발전전략의 ‘혁신공정’이자, 고해상도 지구관측의 ‘천안(天眼)공정’이며, 경제건설과 사회발전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공정’이기도 하다.

중국의 16개 중대과학기술전문프로젝트 중의 하나인 고해상도전문프로젝트는 고해상도 지구관측 데이터의 자급률을 대폭 향상시켜 현대농업, 자원 및 환경, 재해 방지와 감소 등의 전략적 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주고, 국토자원 조사 및 이용, 도시와 교통 정밀화 관리, 임업자원 모니터링 등의 응용수요도 충족시켜줄 전망이다.

고해상도 2호는 1호에 비해 공간해상도가 높아 해상도 1m의 전정색과 해상도 4m의 멀티스펙트럼 사진을 획득할 수 있다.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우전위(吴振宇) 연구원은 고해상도 시리즈 위성의 발사로 원격탐사 정보산업의 급성장을 촉진하고, 또한 관계 산업과의 심층 융합을 통해 사회 정밀화 관리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