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과학기술 금융혁신의 이론과 실천 보고서 발표

발행일 : 2015 / 11 / 06

최근, 창청기업전략연구소에서 출판한 “과학기술 금융혁신의 이론과 실천”은 향후 과학기술 금융혁신이 전세계 신경제 발전의 유력한 추진요소가 될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학술적으로 과학기술 금융은 과학기술 혁신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으로 과학기술 서비스업이면서 산업금융의 범위안에 있다. 과학기술 금융체계는 정부와 시장이 과학기술 혁신 주체를 만족시키기 위한 자금수요이고 혁신체인(innovation chain)설치를 둘러싼 일련의 재정과 금융배치 제도로서 정부가 주도하는 과학기술 금융 업무를 포함하고 있고 시장이 주도하는 과학기술 금융서비스도 포함하고 있다고 본 연구소는 밝혔다.

중국의 과학기술 체제개혁과 금융개혁의 끊임없는 심화에 따라 내적, 외적인 과학기술 금융시스템은 끊임없이 심화되고 확장되었고 과학기술 금융혁신의 실천 내용도 끊임없이 확장하여 벤처 투자, 과학기술 대출, 과학기술 보험, 다층차 자본시장, 과학기술 금융 중개 플랫폼과 재정 과학기술 투입방식 및 관리 메커니즘 개혁혁신 등 여러 영역에까지 포함시켰다. 그러나 미국 등 선진국가에 비해 중국은 과학기술과 금융발전이 상대적으로 정체된 발전도상국으로 혁신형 국가를 건설하고 경제발전의 혁신촉진을 실현하려면 정부와 시장이 공동으로 신경제 혁신체계와 상호 적응하는 과학기술 금융혁신 체계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2015년 “대중 창업, 만중 혁신”을 선도하는 중국은 대중이 참여하는 대중모금(crowd funding), 인터넷 금융 등 참신한 과학기술 금융영역에서 미국, 유럽 등 발전국가를 추월할 가능성이 있고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과학기술 혁신으로 중국 경제가속을 위하여 혁신구동 전환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