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과학기술 인재발전에 대한 건의 : 과학기술 성과전환

발행일 : 2015 / 08 / 27
제4차 중국과학기술정책칼럼의 주요취지보고는 거시인적 경체체제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혁신시동에 대해 건의하고 전략을 언급하였다. 오후일정으로 테마식 주제에선 현재 과학계의 이슈주제인 과학기술 인재발전과 과학기술 성과전환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어떻게 하면 과학연구자들의 창조력을 불러일으키는 수입분배 제도를 세울 것인가? 또 어떻게 하면 사람마다 자기 재능을 발휘하고 재능이 쓰임받는 분위기를 만들것인가?

혁신시동 발전전략을 실행하려면 언제든지 “사람”을 제일 중심으로 우선적인 자리에 놓아야 한다. 중국인사과학연구원 순루이는 “인재가 과학기술 발전전략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인재평가체제를 개혁하여 혁신성과 수익에 따른 분배정책을 세워 성과완성 과학자에게 상을 주는 비중을 높이고 과학기술의 포상금은 월급외 인센티브로 하도록 정부의 인재관리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거시적 경제연구원 부원장 왕창린(王昌林)에 따르면 과학기술 성과 전환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전환이 필요하다고 한다. 첫째는 기술혁신을 시장수요형으로 전환하는 것이고 둘째는 대학교의 과학연구단위의 연구성과 산업화 방식을 기술전이,허가 등으로 바꾸는것이고 셋째로는 과학기술 성과를 경제수단와 시장화된 융자로 전환하는 것이다.

과학기술 성과전환은 과학계와 경제계의 공동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각기 다른 주체가 과학기술 성과전환에서의 능력을 정확히 알고 각 방면의 힘을 모아 같이 과학기술 성과전환에 참여하고 지지해야 할 것이다. 칭화대학 교수이자 칭화과학원 발전센터 주임인 메이멍(梅萌)에 따르면 과학기술 성과전환은 하나의 산업이고 값을 정하고 경영하고 분배하는 산업모식이 있다고 한다. 기술과 전문가와 시장전문가들이 조직한 전업기구에서 값을 정하고 상업협의를 거쳐 최종적인 시장가격이 나오는 것이다. “경영과학성과에서 제일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자금(전문자금)과 사람(작은 회사경영 경험자)이다.”라고 메이멍(梅萌)은 15%의 수익을 전업성과기구를 위해 사용하여 그 기구의 장기적인 안정적인 발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