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국가과기지원계획, 부평초 바이오에너지로 석유대체 효과

발행일 : 2013 / 09 / 17

중국과학원 청두(成都)생물연구소의 자오하이(赵海) 연구진은 수면 식물 부평초에 대한 고전분계통의 선별, 전분 축적메커니즘 규명을 통해 부평초의 에너지전환 및 규모화 배양, 폐수처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앞으로 부평초를 이용해 석유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성과는 <바이오연료기술>을 비롯한 국제 유명 간행물에 발표되었다

바이오 액체연료는 기존 엔진시스템에 적합한 유일의 석유대체 에너지이자, 선진국의 신에너지 연구핵심이기도 하다. 가장 빠르게 생장하는 부평초는 작은 꽃이 피는 식물로서 폐수를 이용해 생장하며, 또한 고품질의 바이오매스 원료를 생산하는 특성과 오염처리와 바이오에너지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우위를 지니고 있어 과학자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중국 과학기술부 지원(支撑)프로젝트의 지원으로 자오하이 연구진은 미국 럿거스(Rutgers) 대학, 스촨대학, 청두고체생물과기발전유한공사 등과 협력해 전분 함유량이 높은 부평초계통 7개를 선별하고, 안정배양 시스템을 구축했다.

부평초의 고속 축적메커니즘을 규명하고, 부평초가 리그닌 함유량이 낮은 반면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성분의 함유량이 높은 원인을 분석하여 부평초가 고품질의 에너지로서 전분 축적이 빠르고 전분 생산량이 많으며 리그닌 함유량이 낮은 3대 뛰어난 특성을 지님을 입증했다.  

자료 :  2013.9.11.일자 중국과기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