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국가발전개혁위원회, 14개 해양경제발전시범구 구축 지원

발행일 : 2018 / 12 / 27

2018년 12월 24일,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해양경제발전시범구 구축에 관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자연자원부의 통지서”(이하 “통지서”)를 발표하였다. 통지서에서 산둥(山東) 웨이하이(威海) 등 14개 해양경제발전시범구 구축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14개 해양경제발전시범구 중 10개는 시(市)에서 구축하는데 해당 시범구는 (1) 산둥 웨이하이 해양경제발전시범구, (2) 산둥 르자오(日照) 해양경제발전시범구, (3) 장쑤(江蘇) 롄윈강(連雲港) 해양경제발전시범구, (4) 장쑤 옌청(鹽城) 해양경제발전시범구, (5) 저장(浙江) 닝보(寧波) 해양경제발전시범구, (6) 저장 원저우(溫州) 해양경제발전시범구, (7) 푸젠(福建) 푸저우(福州) 해양경제발전시범구, (8) 푸젠 샤먼(廈門) 해양경제발전시범구, (9) 광둥(廣東) 선전(深圳) 해양경제발전시범구, (10) 광시(廣西) 베이하이(北海)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이다. 이 외에 4개는 단지에 구축하는데 해당 시범구는 톈진(天津) 린강(臨港) 해양경제발전시범구, 상하이 충밍(崇明) 해양경제발전시범구, 광둥 잔장(湛江) 해양경제발전시범구, 하이난(海南) 링수이(陵水)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이다.

14개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의 주요 시범 임무는 각자의 치중점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산둥 웨이하이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의 주요 임무는 원양어업 및 해양목장을 발전시키고 전통적인 해양 어업의 구조전환 업그레이드 및 해양 바이오의약 혁신적 발전을 추진하며 푸젠 샤먼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의 주요 임무는 해양 신흥산업 사슬 확장 및 산업 관련 능력 향상을 추진하고 해양환경 관리 및 생태보호 모드에 대한 혁신을 추진하며 톈진 린강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의 주요 임무는 해수 담수화 및 종합 이용 수준을 향상시키고 해수 담수화 산업의 규모화 응용 시범을 추진하는 것이다.

통지서는 해양경제발전시범구를 전국 해양경제발전의 중요한 성장극(Growth pole) 및 해양강국 건설을 추진하는 중요한 기능 플랫폼으로 구축할 것을 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