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국가측회지리정보국, 해외 기업의 북두시스템 개발이용 권장

발행일 : 2014 / 03 / 17

최근 국가측회지리정보국(国家测绘地理信息局)은 <북두위성항법시스템 보급응용 관련 일부 의견>을 발표하고, 위성항법분야의 국제협력을 추진할 것과 해외 기업의 북두시스템 개발이용을 권장할 것을 제시했다.

동 <의견>에서는 중국이 북두 관련 기업의 발전, 특히 기업의 ‘해외진출’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첫째로 기업이 해외협력에서 북두위성항법 연구개발센터와 마케팅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제시장을 적극 개척하는 것을 권장하고, 둘째로 UN과 공동으로 실시하는 ‘중국 및 기타 개발도상국 지리정보 관리능력 개발’프로젝트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위성항법분야 국제협력을 추진하고 해외 기업의 북두시스템 개발이용을 권장한다.

이밖에 동 <의견>에서는 각지의 측회지리정보 행정주관부처가 ‘북두’ 보급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북두’ 보급응용을 위한 지상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할 것과 ‘북두’ 응용 과학기술 혁신을 강화하고 ‘북두’ 산업응용을 추진하며 ‘북두’ 응용시장 환경을 개선할 것을 제시했다.

북두시스템은 중국이 독자적으로 구축 및 운영하는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으로서 2012년 12월 27일부터 아시아태평양지역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 세계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