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국가해양국 <해양 신재생에너지 발전요강(2013-2016년)> 발표

발행일 : 2014 / 01 / 06

국가해양국은 2013년 12월 27일에 <해양 신재생에너지 발전요강(2013-2016년)>을 발표하고, 해양 에너지 발전의 5개 중점임무를 확정했다.

1. 핵심기술 개발. 원천혁신 확보 조력에너지, 파동에너지, 조류에너지, 온도차에너지, 염도차에너지 필요 신기술, 신방법 연구개발 및 관련 기술 연구와 시험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2. 장비수준 향상. 발전장치의 제품화 설계와 제조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보다 성숙된 해양에너지 발전기술을 우선 선정하여 설계의 정형화를 추진한다.

3. 해양에너지 전력시스템 시범공정과 연안의 100만kW급 조력에너지 시범발전소 등의 시범프로젝트를 건설한다.

4. 산업서비스체계를 최적화하고 해양에너지 자원탐사, 평가, 장비제조, 검사평가, 공정설계, 시공, 운영유지보수, 전력망 접속 등의 기술표준 규범화 체계를 제정한다.

5. 해양에너지 자원조사를 바탕으로 남중국해 해역 해양에너지 자원조사 및 범위선정·구분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중국은 2016년까지 버드 공공시험이 가능한 파동에너지(Berth wave energy)와 조류에너지 시범발전소, 국가급 해상시험장을 구축하고 나아가 중국 해양에너지의 산업화 발전을 위한 튼튼한 기술기반과 지원보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가해양국 관계자는 <요강>이 향후 일정 기간 중국의 해양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산업화 발전을 지도 및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