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육부 톈진중국·독일응용기술대학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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톈진시 인민정부에서 톈진중국·독일직업기술학원을 취소하고 대신 톈진하이허응용기술대학 설립신청을 하였고 학교 식별번호 4112012105를 부여받았다. 학교관련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본 대학은 본과형태를 취하고 톈진시에서 관리하며 필요한 발전경비는 시에서 지원한다. 2. 학교는 응용기술형 대학교이고 주요하게 지역경제 사회발전에 필요로 하는 응용형, 기술기능형 인재를 배양한다. 3. 학교는 본과 차원의 응용기술교육과 전문학교 차원의 고등직업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운영 조건과 사회 수요에 근거하여 착실하게 학교 운영 차원 구조를 조절하고 매년 적절하게 학생수를 증가시킨다. 4. 학교는 전일제로 운영을 하며 재학생 규모는 임시로 12,000명으로 정한다. 5. 학교 학부 증설문제는 교육부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비행기제조공정(전공코드082003), 기계전자공정(전공코드080204), 자동화(전공코드 080801) 3개 전공의 설립을 동의한다. 6. 본 대학은 고등직업교육 수업지도, 수업이념 혁신, 인재배양모식 혁신, 응용형 기술기능형 인재양성 메커니즘을 탐색하고 관련 시스템을 설립하며 경제 전환, 산업 업그레이드, 기술혁신의 수요에 적응하고 중국 특색이 있는 직업교육 특색을 만든다. 7. 교육부는 학교 운영, 교육품질과 인재양성 상황에 대해 적시에 평가를 진행한다. 톈진시는 본 대학의 지원을 통하여 경제전환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첨단산업과 첨단기술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지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최적의 고등교육구조 수요와 결합시켜 학교가 5년 이상의 전체 발전계획을 제정하고 학교 발전 전략 계획 연구를 강화하도록 한다. 국가 직업교육 개혁혁신 시범구의 우세를 발휘하고 중점적으로 중, 고등, 대학 직업교육의 인재양성 통로를 탐색하며 완벽한 현대 직업교육시스템을 세운다. 인재양성모델을 혁신하고 응용기술대학을 탐색하고 설립하여 특색이 있고 수준이 있고 톈진시의 경제발전과 사회진보에 큰 공헌을 할 대학을 설립하고자 한다.

중국 교육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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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교육대국에서 교육강국, 인적자원대국에서 인적자원강국으로 전환하고 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교육이 대폭 발전하였으나 현 단계에 많은 도전과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이 ‘교육우선 발전’ 및 ‘인재강국 건설’의 전략에 따라 『중장기 교육규획요강』등 정책을 마련하고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교육현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본보고서는 현재 중국 단계별 교육 이슈·문제, 현황 및 국가대책을 소개한다. 목 차 I. 중국 교육부 2009년 사업요점 II. 교육 현황 ■ 학령전교육(學前敎育) 1. 학령전교육 현황 2. 학령전교육 이슈문제: ‘어려운 유치원 입원(入園難)’ * 중국정부의 대책 ■ 의무교육(義務敎育) 1. 의무교육발전을 촉진하는 주요 정책 2. 현 단계 주요 문제 및 대책 3. 의무교육 현황  초등학교교육  중학교 교육 ■ 고등학교단계 교육(高中階段敎育) 1. 고등학교단계 교육 현황 2. 주요 이슈·문제 및 대책 ■ 고등교육(高等敎育, 즉 대학교육) 1. 현황  대학교육  자연과학 및 공학기술 분야  대학원교육 2. 현 단계 중국 고등교육 주요 문제와 이슈 * 고등교육강국 건설 ■ 특수교육 1. 특수교육 정책 2. 특수교육 현황 ■ 직업교육 1. 주요 정책 2. 현황 3. 현 단계 주요 문제·이슈 및 대책 ■ 유학교육 1. 중국 유학생 2. 중국유학 외국유학생 ■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