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

뇌교종 오믹스 데이터를 전세계에 무료로 개방

발행일 : 2019 / 07 / 10

최근, 중국 뇌교종 유전체지도 계획(CGGA) 데이터베이스는 2,000건의 중국 뇌교종 샘플의 기능성 유전체학 데이터를 발표하여 전세계 연구자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15년간 동안의 임상 표본 및 오믹스(Omics) 데이터 축적을 통해 현재 해당 데이터베이스는 날로 완벽해졌다. 불완전한 통계에 의하면 미국, 유럽의 많은 유명한 연구기관의 약 200편에 달하는 SCI 논문이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인용했다.

이번에 발표한 데이터는 다양한 조직 병리 분류, 다양한 WHO 악성도 등급, 원발성/재발성 대응표본(Paired sample)뿐만 아니라 환자의 성별, 연령, 방사선치료 및 화학치료 상황, 추적조사 데이터 등 상세한 임상 데이터를 포함한다. 다양한 오믹스 데이터 특성에 근거하여 연구팀은 또한 뇌교종 돌연변이지도 작성, 유전자 발현 및 그에 따른 DNA 메틸화 분포 모델 전시, 관련성 분석 및 생존 분석 결과 시각화 등을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분석 도구를 개발했다.

뇌교종은 성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두개 내 원발성 악성종양이다. 2004년부터 장타오(江濤) 연구팀은 중국 뇌교종 바이오뱅크(Biobank) 구축 및 임상 추적조사 데이터 수집에 진력했으며 2012년에 신경내과 전문가 왕중청(王忠誠) 원사의 지도에 따라 CGGA를 본격 가동했다. 중국국가신경계질환임상의학연구센터, 베이징시(北京市)신경외과연구소 및 베이징톈탄(天壇)병원 등 임상 연구 자원을 바탕으로 CGGA 데이터베이스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세계 최대 규모의 뇌교종 의학 정보 프로젝트로 되었다.

향후 유전체학적 기술 분석을 통해 중국인의 뇌교종 유전체 지도를 전면적으로 작성하여 국내외 더욱 많은 뇌교종 연구자들이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게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