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달탐사선 창어 3호 발사 성공, 중국-유럽 우주협력 추진 전망

발행일 : 2013 / 12 / 06

2013년 12월 2일에 발사된 중국의 달탐사선 창어 3호는 유럽우주국(ESA)에서 관측신호를 제공했는데, 이는 중국과 유럽 우주협력의 방대한 잠재력과 밝은 전망을 반영한다. 이에 앞서 발사된 창어 1호와 2호도 ESA에서 도움을 주었다.

창어 3호가 발사된 후, ESA의 프랑스령 기아나에 있는 쿠루 우주센터가 신호를 수집하고 베이징비행통제센터를 도와 일부 명령을 전송하였으며, 12월 6일 창어 3호의 달 궤도 진입과 12월 14일 달 착륙과정을 위한 관측지원도 제공할 예정이다.

창어 3호 달 착륙과정에서 ESA는 스페인 세브레로스와 호주 뉴 노씨아(New Norcia)에 위치한 지름 35m의 심우주 안테나로 창어 3호의 무선신호를 기록하고, 중국의 착륙궤적 재구성을 지원하여 향후 탐사를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달 착륙 후 ESA는 심우주 안테나를 이용해 중국에 delta-DOR 위치지정 측량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정밀도 착륙지점을 계산한다.

최근 중국과 유럽은 ‘우주의 평화적 이용협정’의 틀 아래 실질적인 많은 우주협력을 전개하고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면 중국과 독일은 선저우(神舟) 8호 우주선에서 우주생명 과학실험 협력프로젝트를 전개하였고, 중국과 프랑스는 천체, 해양 등 위성공정 협력을 추진했으며, 중국과 영국은 우주공간 탐사와 평화적 이용협력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우주과학기술 공동실험실을 구축했다.

중국과 유럽은 또한 공간 및 우주를 포함한 <중국-유럽 협력 2020 전략 계획>을 공동 발표하였다.

중국은 <2011년 중국 우주 백서>에서 향후 수년간 유인우주선프로젝트, 우주실험실 등 8대 분야를 중심으로 국제우주협력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