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디젤유 오염 복원 가능한 나노 스펀지 복원제 개발

발행일 : 2019 / 07 / 03

최근, 중국과학원 허페이(合肥)물질과학연구원 기술생물·농업공학연구소 우정옌(吳正岩) 연구팀은 수중 및 토양 내 디젤유를 고효율 제거할 수 있는 새 나노 복원제를 개발했다. 해당 연구성는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에 게재되었다.

디젤유 채굴 및 수송 과정에서 적지 않은 디젤유가 수중 및 토양에 유출되어 환경오염을 유발한다. 디젤유에 함유된 분해되기 어려운 방향족탄화수소는 수생생물 및 농작물의 생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디젤유 오염 복원은 환경 분야의 연구 핫이슈 및 어려움으로 되고 있다. 전통적인 디젤유 흡착제는 합성 공법이 복잡하고 원가가 높기에 대규모 응용이 어렵다. 따라서 공법이 간단하고 고효율적인 디젤유 흡착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팀은 나노 스펀지를 기반으로 하고 아미노 실리콘유(Amino silicone oil)와 실란 커플링제(Silane coupling agent) 수식을 통하여 새 소수성 나노 스펀지를 제조했다. 실험 결과, 해당 소수성 나노 스펀지를 복원제로 수중 및 토양에 유출된 디젤유를 고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해당 복원제는 성능이 안정할 뿐만 아니라 제조 공법이 간단하여 광범위하게 응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