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무게가 약 8만 t에 달하는 회전체 사장교 공중 연결 달성

발행일 : 2019 / 07 / 31

2019년 7월 20일 새벽, 허베이성(河北省) 바오딩시(保定市) 웨카이거리(樂凱大街) 징광철도(京廣鐵路)를 가로지르는 무게가 약 8만 t에 달하는 초장 회전체 더블윙(Double wing) 사장교가 공중에서의 완벽한 회전체 연결을 달성했다. 이로써 세계 교량 건축사상 회전 무게, 회전 경간, 회전 힌지 지름의 세계기록을 경신했다.

중국건축교통건설그룹유한회사가 시공한 해당 사장교는 145+240+110m 이중 타워(Dual tower) 단일 케이블 표면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사장교 구조 형식을 이용했으며 전체 길이는 495m, 너비는 39.7m이다. 주탑의 교면 상부 높이는 68m, 서브 타워(Sub tower)의 교면 상부 높이는 53m이며 횃불형 교탑 구조를 이용했다. 또한 횡방향 사장 케이블을 메인 보(Main beam) 중앙에 설치했으며 교량에 모두 42쌍의 사장 케이블을 설치했다. 교량 아래쪽은 북쪽에서 남쪽 순서로 징광철도의 21가닥 철도선 및 여러 가닥의 도시 도로를 가로지른다.

기차역 광장 및 징광철도의 안전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서브 타워, 주탑 이중 회전법으로 시공했다. 회전체 무게는 각각 3.5만 t 및 4.6만 t이고 주탑 회전체 길이는 263.6m로, 회전 무게 및 회전 경간은 모두 세계기록을 경신했다. 해당 기술은 복잡하고 난이도가 매우 크다.

시공 과정에서 최초로 구면 편평 힌지(Flat hinge) 공법, 고정밀도 대직경 구면 편평 힌지 연결 제조 기술, 보 말단 무게 측정 시스템, 자체로 개발 설계한 W형 보 구조 등 선진 기술을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회전체 무게비는 기존의 기록에 비하여 약 1배 향상됐다.

해당 대교는 바오딩시 웨카이거리 남쪽 방향 확장 프로젝트의 핵심 공사로서 남쪽 방향 확장 프로젝트 전체 길이는 11.93km이고 총투자는 30억 위안(한화 약 5149억)이며 슝안신구(雄安新區) 주간선 연결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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