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무인보링굴삭기, 수백 미터 밖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발행일 : 2012 / 09 / 04

수백 미터 밖의 시뮬레이션 갱도 내에서 무인보링굴삭기(Boring machine) 한 대가 다양한 동작의 자동 굴삭기 진행작업을 개시했다. 체임버 내에서는 굴삭전진기계(이하 “굴진기”)의 운행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중국의 이 석탄 기계전기 장비제조분야 첫 863계획 중점프로젝트 ‘굴진기 원격제어 기술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2012년 8월 31일 스쟈좡(石家庄)시에서 과기부의 전문가 검수에 통과되었다.

중국광업대학(베이징시), 중국광업대학(쟝수성), 지중에너지(冀中能源), 중메이장비(中煤装备), 스쟈좡탄광기계유한책임공사(石煤机公司)가 공동 담당한 ‘탄광 채굴장비 원격제어 핵심기술’은 2008년 2월 프로젝트를 입안하고, 2011년 12월 시제품 제작, 성능 시험, 산업성 시험을 수행했다. 투자금은 1,000만 위안이며, 실용신안특허 9건을 획득했다. 발표한 논문은 42편이며, 연구개발한 9개 신규 장비는 ‘탄광용 제품안전 마커’ 증서를 따냈다.

이 프로젝트는 ‘삼위일체, 7대 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혁신했다. 그 중 굴진기 원격제어 기술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500-1,000m 떨어진 굴진기 굴진과정의 방향설정, 위치설정, 모양설정에 대한 가시화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굴진기 위치 매개변수 검사측정 원리와 방법의 경우, 위치 매개변수 검사측정시스템, 다중 매개변수 방향설정 굴진 피드백 제어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고정밀도 자동 방향설정 굴진을 실현했다.

임의의 절단면 자동절단 성형제어시스템은 절단헤드 공간위치의 정밀제어를 실현했다. 다중 매개변수 절단 팔의 스윙 스피드(swing speed) 자기 적응 제어시스템은 서로 다른 운영상태에서 절단 팔의 스윙 스피드 및 방향에 대한 자기 적응 제어를 실현했다. 갱 내 원격 모니터링 및 무선 원격제어시스템은 500-200m의 갱도 내 굴진기 운행상황 매개변수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디스플레이를 실현했으며, 또한 원격 고장진단과 경보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굴진기 원격제어 기술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근지점 원격제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시화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도 가능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석탄채굴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큰 사회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