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미세먼지 오염원 통제용 PM2.5 성분 모니터링 장비 개발

발행일 : 2014 / 11 / 07

중국이 추진 중인 PM2.5 성분 모니터링 장비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획기적 성과를 창출하고 원리 시제품을 이미 제조하여 3년 내에 대량 생산될 전망이다.

국가급 ‘대기 미세먼지 화학성분 온라인 모니터링 장비 연구개발 및 응용시범’프로젝트는 중국에너지절약환경보호그룹 산하 류허톈룽(六合天融)환경보호과학기술회사가 담당하였으며, 하드·소프트웨어 두 개 분야에서 미세먼지 오염원을 정확하게 통제하기 위해 PM2.5 성분 모니터링 장비를 개발하고 PM2.5 성분분석과 모니터링방법 표준을 제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동 프로젝트는 2013년에 과학기술부 국가 중요 과학기기장비 개발 전문프로젝트에 편입되어 2013년 10월 정식 가동했으며, 이번에 원리 시제품을 개발하고, 향후 3년 내에 공정용 시제품, 산업화 연구, 산업화 투입 등 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할 계획이다.

PM2.5는 유기탄소/원소 탄소화합물, 중금속, 황산염/질산염, 수용성 이온성분 등 4가지 유해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번에 연구개발된 유기탄소/원소 탄소성분 분석기 원리 시제품은 최초의 ‘중국제조’ PM2.5 성분 모니터링 장비로, PM2.5 성분 물질함량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오염원 통제를 확보한다.

기업은 지금까지 2대의 시제품을 제조하였는데, 한 대는 베이징 대학과 연구기관에 있고, 다른 한 대는 광둥성의 대기관측센터에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