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

‘미세먼지 처리’는 정부의 처리능력에 대한 검증

발행일 : 2014 / 03 / 04

전국정치협상회 제12차 회의(이하 전국정협) 뉴스브리핑에서 뤼신화(吕新华) 대변인은 공기오염은 현재 최대 민생문제의 하나로서, 전국정협은 이 문제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기자 질문에 답변했다. 이와 관련하여 저우젠(周建) 환경부 차관은 미세먼지 처리는 장기적인 과정으로 15-20년이 소요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중국의 과학보급 전문가 인촨훙(尹传红)은 미세먼지 처리는 정부 처리능력에 대한 검증이라고 하면서 보도 통계를 인용하여 양회기간(전국인민정치협상회와 전국인민대표대회) 중국 내 31개 성 가운데 24개 성의 대표가 공기의 질 문제를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다시 말해 중국 내 80% 지방이 중국 중동부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미세먼지 현상, 현지의 생태환경과 공기의 질 문제를 주목하였다.

또한 그는 중국의 대기오염은 단순히 특정한 지점에서 발생하던 데로부터 전국적인 환경문제로 번지고 있기 때문에 각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공동 대처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완 관련, 대기오염방지의 급선무는 체계적인 전략과 장기 효과 메커니즘 구축에 주력하여 지역 오염통제목표 사회원가의 최소화, 오염물배출 책임의 공평화, 통제표준의 일체화, 발전 권익의 균등화를 실현한 지역 대기오염 협동메커니즘을 구축하는 것이며, 지역협동 오염방지의 중요한 전제는 지역 공동 통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다.

자료: 과기일보 201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