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민간항공기 레이디얼 타이어 생산 기술 파악

발행일 : 2019 / 06 / 14

2019년 5월 27일 11시 18분, 닝샤(寧夏)선저우(神州)타이어유한회사(이하 선저우타이어회사로 약칭)는 자체로 개발한 대형 민간항공기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 프로토타입 조립을 마쳤다. 이는 닝샤가 해당 제품의 생산 기술 능력을 보유함을 의미하며 또한 해당 분야에서 국외의 기술 독점 국면을 개변시킬 전망이다.

항공기용 타이어는 항공기 이착륙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형 민간항공기 타이어는 모두 레이디얼 타이어이다. 해당 타이어는 재료, 생산 공법 및 제조 과정에 대한 기술 요구가 아주 높기에 기존에 모두 수입에 의존했다. 2018년 8월, 선저우타이어회사는 저장(浙江)대학, 베이징(北京)고무설계원 등과 공동으로 대형 항공기 레이디얼 타이어 자체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닝샤자치구 중대 과학기술 연구개발 프로젝트이며 총 연구개발비는 1.58억 위안(한화로 약 269.70억)에 달한다.

1년간 연구를 통하여 초기 단계에 봉착한 수많은 문제를 타이어 프로토타입 생산 과정에서 전부 해결했으며 외관 및 기포 검사에 성공적으로 통과됐다. 해당 타이어는 5~8층의 고강도 코드(Cord)를 사용하여 유연성 및 강도를 동시에 갖추어 고하중 고압력 상황에서 항공기 안전을 보증할 수 있다.

선저우타이어회사는 항공기 레이디얼 타이어의 방안 논증, 기술 설계 및 공법 장비 구입을 이미 완료했으며 2019년 7월, 완제품 타이어 프로토타입 제작을 가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