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베이징이공대, 최초로 유리 광학소자 제조 가공 장비 개발

발행일 : 2018 / 12 / 13

최근, 베이징이공대학 저우톈펑(周天豐) 연구팀은 6년간 연구를 거쳐 완전한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전체 모터 서보 구동 정밀 금형압출 성형기”를 개발하였다. 해당 연구성과는 광학유리 제조 기술, 장비 및 공법을 외국에 의존하던 국면을 개변시킬 전망이다.

광전기 분야의 신속한 발전과 더불어 유리 광학 소자의 응용 및 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기존에 해당 기술을 파악하지 못하였기에 유리 광학 소자 제조 기업은 거의 모두 외국의 가공 설비에 의뢰할 뿐만 아니라 외국의 가공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연구팀은 6년간 연구를 거쳐 전체 모터 서보 구동 정밀 금형압출 성형기 설계 아이디어를 제안함과 아울러 이를 기반으로 원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기술 개발을 통하여 완전한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유리 금형압출 가공 공법을 형성하여 가시광선 유리 재료와 적외선 유리 재료로 다양한 유형, 다양한 규모의 미세구조 어레이 및 자유 곡면 유리 소자 가공을 구현하였다. 해당 설비에 사용한 산업 제어 시스템은 국외 동종설비에 사용한 해당 장비는 국외의 동종 제품인 프로그램가능로직제어기(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에 비하여 제어 시스템에 대한 리라이팅(Rewriting)과 조절 및 공법 데이터에 대한 보존과 도출에 더욱 이롭다. 동시에 전기실린더를 금형압출기 구동 소자로 사용하였기에 국외 동종 설비에서 비교적 많이 사용하는 기체 실린더에 비하여 금형압출 속도 및 금형압출 위치에 대한 정밀 제어에 더욱 이롭다. 또한 설비의 가열 모듈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최적화 하였기에 국외 동종 설비에 비하여 더욱 높은 가열 온도 범위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