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베이징, 과학기술을 통한 중대질병 극복•관리 프로젝트 성과

발행일 : 2015 / 11 / 11

2015년 10월 28일, “베이징 기술 혁신 행동 계획(2014~2017년)”(이하 “행동계획”) 계열인 “과학기술을 통한 중대질병 극복·관리”에 대한 성과를 발표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행동계획”에서 확인한 12가지 중대한 특별 프로젝트 중의 하나이며 시정부가 과학기술 지원면에서 “건강중국”, “건강베이징”을 실행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본 특별 프로젝트는 “10대 질병 과학기술 극복·관리 사업” “생명과학 첨단 기술과 수도 특색 과학 혁신 연구” 이 두 가지 주요 임무를 포함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2017년까지 10개 이상의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혁신적 성과를 이루고 30개의 중국 최고 수준의 수도 비교 우위 학과를 형성하며 100개의 진단 규범 표준을 구축하도록 하였다.

특별 프로젝트를 실시한 후, 베이징시 과학기술 위원회는 약 200개의 프로젝트(과제)를 지원하고 추동하였으며 수도 시민의 건강 수요를 주체로 하여 일련의 예방, 진단, 치료, 회복 신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하였으며 국제적 영향력을 가진 혁신적 성과를 확보하였다. 또한, 베이징 및 중국 국가의학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의료체계 개혁을 순조롭게 실행하고 시민의 건강을 뚜렷이 개선하는데 과학기술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주로 다음과 같은 5개 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상층 계획 설계에서 중점을 부각시키고 일치한 과학기술 작업 패턴을 조정하였으며 10대 질병 과학기술 극복·관리 실리 방안을 제정하였다. 둘째, 12명의 주요 전문가가 주도하는 약 100명으로 구성된 핵심 전문가 팀 및 143개의 각급 의료 기관으로 구성된 베이징 의학 과학기술 혁신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셋째, 60개의 의료기술 규범과 표준을 제정하였으며 그중 36개가 국가 업종 표준으로 되었다. 또한, 170개 과학기술 성과를 선별하여 3,400개의 의료 기구에 보급하였다. 그중 기층 의료기구가 5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교육을 받은 의사는 15,000명에 달하였다. 넷째, 혁신적 성과가 점차 효과를 보였으며 일부 질병 영역에서의 연구 수준은 국제 선진 수준을 넘어섰다. 다섯째, 체제/메커니즘 혁신을 추진하고 프로젝트에 제3자 관리 방식을 도입하여 연구 품질을 보장하였다.

“13.5” 계획 기간, 베이징시 과학기술위원회에서는 “과학기술을 통한 중대질병 극복·관리” 특별 프로젝트를 매체로 하고, “과학기술로 시민의 건강을 개선”하는 이념을 지침으로하여 “베이징 기술 혁신 행동계획(2014~2017)”을 실행하였으며 베이징, 톈진(天津), 허베이(河北)의 자원 통합 및 협력 혁신 극복에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형성하였고 과학기술로 민생을 개선하는 촉진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 베이징 의학 혁신의 전환 응용을 촉진하였으며 베이징 의학과학기술 발전이 질병 치료에서 건강 촉진으로 전환되는 것을 추진하였다. 이를 통하여 갈수록 늘어나는 베이징 시민의 건강 수요를 만족시키고 베이징을 전국 과학기술 혁신센터로 건설하는데 중요한 지원을 제공하였다.

베이징대학교, 베이징대학교 제3병원, 베이징대학교 인민병원, 칭화대학교, 서우두의학과학대학교, 서우두의학과학대학교 부속베이징중의병원, 서우두의학과학대학교 부속베이징톈탄병원, 서우두의학과학대학교 부속베이징안딩병원, 베이징지수이탄병원, 베이징시질병예방조절센터 등 베이징시 과학기술 계획 프로젝트 책임 기관에서 이번 기술 성과 및 관련 실행 상황에 대하여 자세한 발표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