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

새 항암제 개발로 신경내분비종양 치료 전망

발행일 : 2019 / 09 / 26

최근, 중국은 종양 혈관신생 억제 및 면역조절 기능을 동시에 보유한 Sulfatinib에 대한 III단계 시험에서 중대한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신경내분비종양(Neuroendocrine tumor, NET) 표적치료 새 방향을 이끌어 중국의 NET 치료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새 방법을 제공할 전망이다.

NET는 신경내분비세포에서 유래된 종양으로서 췌장에서 유래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일반적으로 췌장 신경내분비종양 및 비췌장 신경내분비종양(ep-NET)으로 나눈다. 예측에 의하면 중국의 NET 환자 수는 약 49만 명에 달하며 2018년에만 약 65,600명 환자가 증가됐다. 현재 ep-NET 치료에 사용 가능한 유일한 약물 에베로리무스(Everolimus)는 미국에서만 사용이 비준됐기에 중국 NET 환자는 표적치료제가 결핍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9년 6월, 허치슨왐포아(Hutchison Whampoa)의약은 Sulfatinib는 ep-NET를 적응증으로 하는 중국 III 단계 공인성 임상시험 SANET-ep의 예비 설계 중간 분석에서 주요 연구 목표에 도달함으로써 계획보다 앞당겨 연구에 성공했다. 해방군총병원 제5의학센터, 베이징대학 종양병원, 중산(中山)대학 종양예방치료센터 등 중국 24개 의학 기관이 SANET-ep 연구에 참여했다.

기존의 I단계, II단계 연구에서 Sulfatinib는 ep-NET 및 췌장 NET에 대하여 양호한 치료효과 및 안전성을 나타냄으로써 III 단계 연구 성공에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에 계획보다 앞당겨 성공한 III 단계 SANET-ep 연구는 이중맹검, 다중심, 플라세보 대조 기반의 공인성 연구로서 연구 결과의 증거 등급은 더욱 높으며 Sulfatinib의 유효성 및 안전성 입증에 보다 설득력 있고 완벽한 증거 지원을 제공했다. 해당 연구는 세계 최초로 중국 NET 환자를 대상으로 한 III 단계 공인성 연구이다. 2019년 9월 29일, 유럽종양내과학회 연례회의(ESMO)에서 최초로 SANET-ep 연구의 완정한 데이터를 전세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ep-NET는 오진율, 진단 누락률이 높은 질환으로 인정되고 있다. 최근 10년래 NET의 생물학적 특성, 흔히 발생하는 부위, 전이 형식에 대한 이해가 완벽화되면서 진단율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지만 선택 가능한 ep-NET 치료약물의 제한성 특히 중국 ep-NET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비준을 획득한 표적치료제가 없기에 해당 약물의 임상 수요가 절박하다. SANET-ep 연구 성공은 ep-NET 표적치료제 제조에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중국의 ep-NET 환자에게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치료 조건을 제공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