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생체모방 로봇 물고기 50M 수영 세계 신기록 달성

발행일 : 2020 / 03 / 04

남방과학기술대학교 공학대학 기계에너지원공학학부 왕정(王峥) 연구팀과 홍콩대학교 연구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생체모방 로봇 물고기 VAYU Fish(“VAYU”로 약칭)가 26.79초의 성적으로 “로봇 물고기 50M 수영”의 세계 기록을 경신함과 아울러 “기네스 세계 기록” 인증을 획득했다.

생체모방 로봇 연구는 연성 재료, 구조 설계, 바이오닉 공학, 마이크로 전자, 제어 및 컴퓨터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관련된다. 수중 연구 분야에서, 생체모방 로봇 물고기는 전통적인 프로펠러를 이용한 추진 방식이 아닌 생체모방 꼬리 흔들기를 이용하였고 소음이 작고 에너지 소모가 적으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기에 수중 모니터링, 수중 안전 및 생물 과학 연구 등 분야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연구팀은 선전 룽강(深圳龙岗)에 위치한 홍콩중문대학교 선전캠퍼스 수영장에서 기네스 세계 기록에 도전했다. 2명의 계시원 및 3명의 증인과 함께 수중에 3대의 고정 카메라를 설치했다. 최종, VAYU는 26.79초의 성적으로 50m 결승선에 도달하여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VAYU는 여자 50m 평영 세계 기록(29.40초)과 여자 50m 배영 세계 기록(26.98초)을 초과하였고 남자 50m 평영 세계 기록(25.95초)보다 불과 0.84초 늦었다.

기존의 실험실 조건에서 다양한 기술 방법을 이용한 순간적 제어 가능 조건에서 로봇 물고기의 고속 수영을 달성했지만 오픈된 수역의 자연 조건에서 로봇 물고기의 수영 속도는 여전히 자연 어류보다 훨씬 낮다.

VAYU 로봇 물고기 프로젝트는 세계 최고의 고속 수영 생체모방 로봇 물고기 개발을 목표로 한다. 연구팀은 지난 5년간 여러 차례의 설계를 거쳐 평균 1.87m/s의 롱풀 수영 속도를 달성했다. 향후, 연구팀은 계속하여 미지에 도전하고 설계 및 제어를 최적화하여 생체모방 로봇 물고기의 속도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키고 해당 기술 분야에서 해당 기술의 적용을 촉진할 예정이다.

47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