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세계 첫 임베디드 CPU 브리지 칩 개발

발행일 : 2012 / 10 / 11

최근 Vimicro(中星微电子集团)그룹이 세계 첫 임베디드 CPU 컴퓨팅시스템에 전용하는 브리지 칩(Bridge Chip) ‘Xingguang NO.1(星光青桥一号)’를 개발했다.

Vimicro그룹은 Xingguan NO.1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였다. 제품은 CPU신호 처리기능의 연장을 실현할 수 있고, 텔레비전, 게임, 자동차 등 여러 분야의 멀티미디어 오디오/비디오 캡처, 처리 및 전송에 활용되었다. 이 제품은 일반 CPU 브리지 칩보다 CPU신호 처리 기능의 연장을 실현할 수 있고, 높은 시스템 통합정도, 낮은 전력 소비, 넓은 시스템 적용범위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외에 ‘Xingguang NO.1’는 ‘Starlight China Chip Project(星光中國芯工程)’의 특유 비디오신호처리 및 라디오신호 전처리 알고리즘을 통합하여 멀티배열 처리알고리즘을 실현하고 다양한 오디오, 비디오, 무선, 몸체감각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현재 관련 국제인증을 받고 산업화단계에 들어섰다. 지금까지 세계 시장에 동종제품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며, 관련제품의 엔지니어링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출고량이 800만개 정도이며, 생산액이 5.2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Vimicro(中星微电子集团)그룹은 등중한(邓中翰, Deng Zhonghan)원사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첫 중국 칩디자인 업체이다. Vimicro사는 ‘Starlight China Chip Project(星光中國芯工程)’를 실시하면서 칩디자인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중국 칩’이 국제시장에 대규모적으로 진출하는 것을 처음으로 실현했으며, PC 이미지 입력 국제표준을 제정했다. 2011년12월 Vimicro그룹이 임베디드 및 CPU 브리지 칩에 통용하는 집적회로 칩의 디자인•개발에 중점을 두는 칭다오(靑島) Vimicro유한회사를 성립하였다.

칭다오 Vimicro사는 향후 ‘Xingguang NO.1’를 기반으로 디지털 가전제품, 안전보호•모니터링, 산업제어, 자동차시스템 등에 응용된 시리즈 브리지 칩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 지능시스템 등 관련 산업 발전, 칭도우시의 소프트웨어 사이언스파크 건설 및 고급 소프트웨어인력 유치를 촉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