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세계 첫 화룽 1호 원자로 외부돔 공사 완료

발행일 : 2019 / 07 / 17

최근 화룽(華龍) 1호 세계 첫 원자로 시범 프로젝트인 푸칭(福清)원전 5호기 외부돔 콘크리트 타설 공사의 마무리와 함께 화룽 1호 원자로 높이가 73.98m에 달함으로써 푸칭원전 현장의 “새 랜드마크”가 되었다. 아울러 동 원전기의 열 시운전, 핵연료 장전에 기반을 마련했고 또한 후속 화룽 1호 원자로 건설에 소중한 경험을 축적했다. 2중 격납용기 구조를 보유한 화룽 1호는 중국이 완전 자체적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3세대 원전기술로서 대형 항공기의 충돌에도 견딜 수 있다. 화룽1호 원자로의 외부돔 구조는 현재 건설 중인 원전 가운데 최대 규모의 격납구조이다. 또한 항공기 충돌에 견디는 기계식 이음 및 풀하중 스캐폴드 지지시스템을 채택해 2중 격납용기 간 지지 및 내장돔 지지를 제공한다.

바깥층 격납용기는 튜브구조와 돔형구조 등 2개 부분으로 나뉜다. 외부 돔형구조는 튜브구조 표준형재와 연결되는데 그 두께는 1.8m이고 전체적으로 준구형 구조이다. 뿐만 아니라 구조 경간이 크고 철근이 조밀하며 콘크리트 강도가 높다. 또한 스틸 라이너 형판 지지를 사용하지 않기에 구조템플릿은 2중 격납용기 사이에 설치된 풀스캐폴드가 지지역할을 담당하기에 시공 어려움이 크다.

외부돔 시공의 중요성 및 복잡성을 감안해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선후하여 시공 선결조건 점검, 안전·품질 특별검사 및 여러 차례 현장 종합 은폐검사를 실시했다. 검사에서 발견된 문제점에 대비해 적시로 해결방안을 제정하여 보완함으로써 시공기간이 짧고 공사규모가 크며 하중지지대 설치의 안전위험이 높으며 고온다우 날씨 등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했다.

현재 중핵그룹이 건설 중인 중국 내외 4대 화룽 1호 원전 프로젝트 단계별 작업은 계획대로 진척되거나 또는 계획을 앞당겨 완료하였으며 공사의 품질과 안전은 양호한 통제 상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