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세계 첫 8.8m 초대형 채굴 높이 지능화 채탄기 개발

발행일 : 2019 / 08 / 06

최근, 국가에너지투자그룹 선둥(神東)석탄그룹유한책임회사와 시안석탄기계유한회사가 자체로 개발한 첫 8.8m 초대형 채굴 높이(Mining height) 지능화 채탄기가 갱내 산업적 테스트를 수행했다.

중국은 첨단 채탄 장비를 장기간 수입에 의존했으며 그 가격이 비쌌다. 또한 실제 사용 과정에서 긴 물품공급 주기, 어려운 설비 유지보수, 높은 정비 비용 등 많은 문제가 존재한다.

첨단 채탄장비 시장을 장기간 국외에 의존하는 불리한 국면을 개변시키기 위해 시안탄광기계유한회사는 수입제 채탄기 대체 분야에서 독자적 혁신 전략을 이행하여 기술 혁신, 관리 혁신을 강화했으며 초대형 채굴 높이 채탄기의 신뢰성, 다중 캐비티 윤활, 디지털화 설계, 핵심 부품 제조, 지능화 등 핵심 기술을 심층적으로 파악함과 아울러 자체로 세계 첫 8.8m 초대형 채굴 높이 지능화 채탄기를 개발했다. 해당 채탄기의 설비용량은 3,030kW에 달하고 전단면 절삭 기억, 자동 높이 조절, 자기 적응 속도조절, 삼차원 위치결정, 채탄막장(Coal face) 내비게이션, 원격 모니터링, 간섭 조기경보, 자연 언어 및 음성 원격제어, 클라우드 형식의 고장 모니터링 등 기능을 보유함으로써 채탄기의 지능화 수준이 향상됐다. 해당 채탄기의 설계 연간 생산능력은 1,800만 t 이상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멀티 소프트웨어 환경 조건에서의 가상 디지털화 프로토타입 분석 수단을 이용하고 디자인 수학적 계산방법을 응용하여 다중 캐비티 윤활 로커암(Rocker arm), 부품 경량화 설계, 완제품 강성 연결 및 컴퓨터 제어 지능화 채탄기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주요 기술지표가 설계 계약서 요구에 완전히 도달했다.

해당 채탄기는 현대화 대량생산 고효율 갱정 건설 핵심 설비로서 채굴 높이 범위는 5.6~8.8m, 채탄기 높이(상부 보호판을 포함)는 4,100mm, 회전 드럼 지름은 4,300mm, 총설비용량은 3,030kW이며 상완(上灣)탄광의 8.8m 지능형 거대 채굴 높이 종합 기계화 채굴 채탄막장에 적합하다. 해당 채탄기가 생산에 들어갈 경우 연간 생산량은 1,800만 t에 달하고 연간 이윤은 약 48억 위안(한화 약 828억)에 달할 전망이다. 해당 채탄기는 2019년 9월 하순, 선둥석탄그룹에서 사용할 계획이다.

3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