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세계 최고속 -40℃ 고랭지대 고속열차 시운영

발행일 : 2012 / 05 / 31

중국베이처(北车)주식유한공사에 의하면, 현재 세계에서 설계 최고 속도 고랭지대 고속열차 동차조(动车组, Motor train unit) CRH380B가 시운영을 수행했다. 이 고속열차는 하얼빈-다랜 구간의 고속철도를 달린다.

CRH380B형 고속열차는 중국베이처장거리버스여객운수주식공사에서 생산했다. 길이가 201m, 설계 시속은 350km, 영하 40도의 온도에서 주행이 가능하다. 이 여객운수공사는 하얼빈-다랜 고속철도 유일의 차량제공자로사 가격이 80억 위안에 달하는 40대의 CRH380B형 고랭지대 고속열차를 제공한다. 5월 말 CRH380B형 고속열차는 정저우-시안 구간에서 시운영을 진행했다.

현재 세계적으로 북유럽과 러시아에만 고랭지대 고속철도 3갈래가 운영 중이다. 이 세 갈래의 철도 길이는 700km 미만이다. 운행 속도가 최고인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의 고랭지대 고속열차가 250km의 최고 시속으로 운행하는 지속시간이 20분 미만이다.

하얼빈-다랜 고속철도 연선의 최근 30년간 기상 기록에 의하면 이곳 최저 기온 기록은 -37.3℃이다. 따라서 이번에 CRH380B형 고속철 적응 최저 기온을 -40℃로 정했다.

CRH380B형 고속철의 연구개발 방향이 하얼빈-다랜 고랭지대 고속철도이지만 영하 40도와 영상 40도 사이의 운행능력을 확보한 것으로, 중국에서 현재 유일하게 하얼빈에서 선전까지 중국의 남북을 직접 관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