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세계 최장 경간 철도교, 6.5개 에펠탑 철재량에 맞먹는 아치형 구조물 완공

발행일 : 2018 / 12 / 14

2018년 12월 10일 10시 58분, 양쪽 무게가 각각 20t에 달하는 마지막 2개 트러스구조재 맞춤연결 작업을 완료로 누장(怒江) 4차선 특대형 철도교의 철재 트러스아치 구조물이 완공되었다. 이는 다루이(大瑞)철도노선 건설에서 가장 어려운 핵심 공사로 꼽히는 세계 최장 경간 아치형 철도교 시공이 단계적 성과를 거두었음을 의미한다.

윈난(云南)성 바오산(保山)시 스뎬(施甸)현과 룽링(龙陵)현의 경계에 위치한 누장 4차선 특대형 철도교는 전장 1,024m, 강면과 교량면 고도차 230m, 교량면 너비 24.9m이다. 4차선 철길에 기차역까지 들어설 해당 철도교에 소요되는 철재량은 4.6만 t에 달하는데 이는 6.5개 에펠탑에 소요되는 철재량과 맞먹는다. 교량의 한쪽은 가오리궁산(高黎贡山)터널과 이어지고 다른 한쪽은 진강위안(金刚园)터널과 연결된다. 대교는 주경간 490m의 철재 트러스아치 구조를 채택해 험준한 협곡과 누장강을 가로탔다. 세계 동일유형 철도교에서 최장 경간을 자랑하는 누장 철도교 공사로 중국은 복잡 환경에 따른 신형 교량구조 설계, 과학연구, 시공에서 소중한 경험을 축적하였다.

환경/지형적 제한으로 부득이 교량 위에 건설될 누장기차역으로 인해 대교의 폭과 하중은 일반 철도교를 훨씬 초과한다. 대경간, 4차선, 기차역을 두루 보유한 누장 4차선 특대형 철도교는 세계 철도교 역사상 유일무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