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세계 최초의 만톤급 친환경 풍력발전 해수담수화 성공

발행일 : 2014 / 05 / 28

2014년 5월 19일 쟝수성(江苏省) 정부는 다펑시(大丰市)에서 뉴스브리핑을 열고 친환경 풍력발전을 이용해 해수를 직접 음용할 수 있는 해수담수화 시범사업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그리드 기술을 적용하여 구축한 풍력발전-해수담수화 통합시스템으로서 연간 해수담수화능력이 1만톤에 달한다.

2.35억 위안이 투입된 동 해수담수화 시범프로젝트는 2013년 6월에 건설을 착공하여 비계통연계형 풍력발전, 해수 취수 및 전처리, 해수담수화, 물 주입 등 4대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연간 해수담수화능력은 1만톤이다. 비계통연계형 풍력발전시스템은 진펑넝과기(金风能科技)회사가 개발한 2.5MW급 풍력발전기를 사용하였다.

다펑시 1만톤급 비계통연계형 풍력발전 해수담수화프로젝트는 973계획 ‘대규모 비계통연계형 풍력발전시스템의 기초이론 연구’ 성과를 토대로 자원전환과 에너지이용을 실현한 과학기술시범프로젝트이다.

기존의 해수담수화는 고에너지소모 산업으로 세계 150개 국가(지역)에서 화력발전소를 건설하여 담수화에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고는 있으나 석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2차 오염을 유발한다. 반면에 장수성 다펑시는 풍력발전-해수담수화 통합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응용하여 풍력발전기 1대, 배터리 3개 및 디젤발전기 1대로 구성된 마이크로 그리드로 해수담수화시스템을 위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동 마이크로 그리드 기술을 적용한 통합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기술로 수자원 부족국에 속하는 중국에 있어서 전략적 의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