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세계 최초 모바일 위성 지상국과 모쯔호 도킹 성공

발행일 : 2020 / 01 / 03

2019년 12월 30일 23시 31분부터 23시 39분 사이에 지난(济南)양자기술연구소 지붕에 위치한 모바일 양자위성 지상국에서 방출한 한 가닥의 적색 빛이 하늘에서 지나가는 한 점의 녹색 빛을 찾아서 적색 빛과 녹색 빛의 도킹을 달성했다. 해당 “녹색 빛”은 2016년에 우주로 발사된 “모쯔호(墨子号)” 양자위성이 방출한 빛이다. “모쯔호”는 모바일 양자위성 지상국과의 몇 분간의 도킹 사이에 엄청난 정보를 암호화 전송하였다.

세계 최초 모바일 양자위성 지상국과 “모쯔호”의 첫 번째 도킹은 약 8분간 지속되었다. 도킹 후, “모쯔호”는 안전키를 배분하고 지상국은 접수 후 안전키 테스트를 수행한다.

지난양자기술연구원은 2019년부터 소형화 양자통신위성 지상국 시스템 프로젝트를 가동하여 12월 24일에 완성하였으며 “모쯔호” 양자과학실험위성과의 도킹 테스트에 성공했다. 이는 중국 최초 소형화 모바일 양자위성 지상국의 구축 완료를 의미한다.

중국과학기술대학교, 커다궈둔(科大国盾)양자기술유한회사, 지난양자기술연구원에서 공동 구축한 해당 지상국의 크기는 페인트 통 정도이고 무게가 80킬로그램이며 28센치미터 망원경 설비와 함께 모바일 양자위성 지상국을 구성한다. “모쯔호” 발사 당시 사용한 지상국은 무게가 십여 톤에 달했다. 연구팀은 수천 번의 실험을 거쳐 지상국 소형화에 성공함으로써 양자기술 제품화의 핵심기술을 파악했다. 제조원가가 대폭 절감되고 차량에 싣고 이동하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향후, 산업화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보급될 전망이다.

현재, 지난양자통신시험 네트워크는 성공적으로 “징후간선(京沪干线, 베이징-상하이인터넷망)에 접속하여 중국 광역 양자통신 네트워크의 중요 구성 부분으로 되었다.

85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