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수저우 나노생체모방연구소 나노재료 독성학연구 진전

발행일 : 2011 / 07 / 01

최근 중국과학원 수저우(蘇州)나노기술/나노생체모방연구소의 저우이민(朱毅敏)과제팀은 천웨이(陳韋)과제팀과 협력하여 살균기능이 있는 티타늄산(H2Ti3O7) 나노재료에 대한 체외 독성학연구에서 성과를 올렸다. 실험결과, Nanotube Ⅰ, Nanotube Ⅱ, Nanoplate의 3가지 서로 다른 형태의 티타늄산 나노재료의 살균효과는 모두 일반 TiO2 나노재료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외세포독성과 유전자독성 연구결과, Nanoplate는 인체 후두 암세포 HEp-2에 대한 독성이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성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세포의 산화스트레스반응(oxidative stress reaction)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심층 연구결과, 티타늄산 나노재료의 형태나 혹은 길이는 인체세포의 독성에만 영향을 미칠 뿐, 살균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티타늄산 나노재료의 형태와 길이를 제어하여 비교적 강한 살균효과를 지니면서도 인체에 低독성을 지니는 나노재료를 획득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 연구는 나노재료를 제어하여 나노재료의 기능강화를 실현한 것으로, 독성 피해를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기타 나노재료에도 보급시킬 수 있어, 나노재료의 효과적이고도 안전한 응용을 위한 새로운 경로를 개척하였다. 논문은 최근 Nanotoxicology온라인에 발표되었다.

정보출처 : 중국과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