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스젠 12호 위성 포지셔닝 성공

발행일 : 2020 / 01 / 07

2019년 1월 5일, 중국항천과기그룹유한회사 제5연구원에서 개발한 둥팡훙(东方红) 5호 위성 공용 플랫폼의 첫 비행 시험위성인 스젠(实践) 12호 위성이 포지셔닝에 성공했다. 해당 위성은 중국에서 개발한 발사 무게가 가장 무겁고, 기술 함량이 가장 높은 고궤도 위성으로 중국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대형 지구동기 궤도위성 플랫폼인 둥팡훙 5호 공용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 궤도 검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스젠 12호 위성은 2019년 12월 27일에 성공적으로 발사된 후, 단 9일 만에 일련의 “고난이도” 작업을 수행하고 일련의 신기술 궤도 시험검증을 수행하여 중요한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신기술 성숙도 향상, 신기술 응용 촉진 및 중국의 우주항공 기술 발전의 심층적 추진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번 시험에서 중국에서 면적이 가장 크고 전개 방법이 가장 복잡한 솔라윙이 “1차 전개 및 2차 이차원 전개” 작업을 수행했다. 하나의 거대한 솔라윙을 보유한 스젠 12호 위성은 보잉737비행기 날개보다 10미터 더 넓다. 또한 중국 최초의 “스트링형” 솔라윙으로 전기기계 부분의 중량비가 기존 모델의 1:1에서 사상 최저치인 1:2로 감소되었다.

로켓은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킨 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기에 솔라윙은 1차 전개에서 일부만 전개하고 위성이 우주에서 약 1주일간 비행한 후, 36,000키로의 지구동기 궤도에서 2차 전개를 진행한다. 솔라윙은 전부 전개된 후 면적이 증가되어 지속적인 초강전류를 공급하고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젠 12호 위성의 성공적인 포지셔닝은 둥팡훙 5호 위성 공용 플랫폼 검증이 중대한 돌파를 달성하고 중국이 국제 일류 위성 “클럽”에 진입하였음을 의미한다. 중국 기존의 “주력 제품”인 둥팡훙 3호, 4호 플랫폼과 비교할 경우, 둥팡훙 5호 플랫폼은 무게, 출력, 재궤도 수명 등 핵심 성능 지표가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중국의 대형 위성 플랫폼 모델계열을 보완하고 향후 20년 내의 대용량 위성 응용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27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