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승용차용 고성능 디젤엔진 연구개발의 획기적 성과

발행일 : 2013 / 07 / 02

제12차 5개년 863계획이 지원하는 ‘에너지절감/친환경형 고성능 승용차용 디젤엔진 연구개발’프로젝트가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 프로젝트는 고압 커먼레일(Common rail), 가변 노즐 터보차저(turbocharger), 냉각 배기가스 재순환, 미립자 트랩의 능동 재생 등의 기술을 적용해 연소실 설계 최적화, 엔진 구조설계 최적화, 엔진 마찰 저감의 방법을 통해 디젤엔진의 동력성능과 경제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여러 회의 분사, 선진 후처리 시스템 제어 방법을 적용해 오염물배출 그리고 엔진의 진동과 소음을 급감시켰다.

시험결과, 동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한 엔진의 출력은 57.5kW/L이고, 토크는 175Nm/L이며, 엔진 성능은 해외 동종제품보다 뛰어나고 중국에 전무한 것으로서 향후 중국 내 승용차의 디젤화 과정 가속화와 승용차의 평균 연료소비 감소를 위한 기술기반을 마련했다.

계산결과, 동 엔진을 장착한 완성차의 연료소비는 국가Ⅲ표준보다 15% 감소했고, 오염물배출은 국가Ⅴ수준으로서 자동차산업의 에너지절감과 오염물방출감소 목표달성을 위해 크게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