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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이 보다 빠른 고속열차 시험시속 605km, 고속철 시속 2배 향상 전망

발행일 : 2014 / 01 / 22

고속열차는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분야이며, ‘시속이 보다 빠른 고속열차’는 중국의 혁신능력을 대표하는 다른 하나의 작품이다. 난처칭다오스팡(南车青岛四方)기관차주식유한회사의 고속열차는 시험시속이 605km인 보다 빠른 시험열차로서 중국의 고속철 평균 시속 300km보다 2배 빠르다.

난처칭다오스팡회사의 고속열차는 시험과정에서 시속이 605km까지 상승했으나 즉시 정지하지 않고 10분간 속도를 유지했는데, 이 10분간은 지상에서의 100.8km 주행에 해당된다.

민간 항공기의 시속은 800-850km, 중국이 개발한 시속이 보다 빠른 고속시험열차의 설계시속은 500km 이상, 현재 고속철도에서 달리는 베이징과 상하이 구간 고속열차 CRH380A의 최대 시속은 486.1km이다.

시속이 보다 빠른 고속열차는 기술 난이도가 항공기보다 높다. 중국과학원 역학연구소 양궈워이(杨国伟) 연구원은 천음속 비선형 공탄성 연구를 최초로 시작하고 중국의 고속철과 대형항공기 연구개발을 위한 공기역학과 공탄성 기술지원을 제공했다.

엔지니어는 공기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생체공학과 공기역학 이론을 응용하여 100가지 헤드(head) 개념을 창조하고 80가지 3차원 디지털 모델을 수립했다.

무게 수백톤의 고속열차가 노선에서 주행하려면 공기마찰을 줄여야 하는 한편, 견인력을 높여야 한다. 시속이 보다 빠른 고속열차의 견인력은 2만 1,120kW에 이를 수 있다. 중국이 고출력 견인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했기 때문에 고속 시험열차의 시험노선에서의 시속이 605km에 이를 수 있었다.

고출력 전동견인시스템 기술의 연구개발은 강한 기술적 확산효과가 있다. 열차 외에도 압연시스템, 선박추진시스템, 석유시추, 전력시스템 등의 제조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