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양회 건의, 항공엔진을 국가중대전문프로젝트에 편입해야

발행일 : 2011 / 03 / 15

간샤우화(甘晓华) 공군장비연구원 책임엔지니어의 분석내용:

간샤우화 위원은 명성이 높은 항공엔진 전문가다. 그는 양회기간 항공엔진을 국가중대전문프로젝트에 편입시켜야 한다고 건의하고, 중국 항공엔진 기술이 뒤떨어진 원인을 상세히 분석했다.

세계적으로 항공기를 독자적으로 연구개발 할 수 있는 국가는 최소한 20개이며, 항공엔진을 독자적으로 연구개발 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유수의 국가밖에 없다. 항공엔진은 공정 분야 모든 학과와 관련되는 것으로 한 국가의 군사 장비수준, 과학기술 산업실력, 나아가 국가종합실력을 평가하는 지표이다.

중국은 항공엔진을 자체적으로 연구개발 할 수 있는 세계 5번째 국가지만 기술 및 산업 기반이 취약하고 제품 수나 종류는 물론, 전문 인력도 부족하다.

중국은 현재 항공엔진을 항공기의 부속품으로 삼아 발전시키고 있다. 즉 한 기종의 항공기를 연구개발 함에 있어 상응한 엔진이 있어야 프로젝트 입안이 가능하고 경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수동적인 ‘게릴라 스타일’ 발전은 다음과 같은 폐단을 낳았다.

한편으로 엔진 연구개발은 재료, 기계, 공법, 야금, 그리고 전자와 화학공업 등 산업의 기초기술에 의뢰하며 기초기술은 또한 제한된 군용 엔진 연구개발 경비와 소량의 연구프로젝트 경비에 의뢰한다. 시간이 촉박하고 경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관계자는 구체적인 기종 개발 차원에서만 감안하여 배치하기 때문에 기초기술이 체계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기술 연구개발은 시차가 있다. 연구개발한 기술의 대부분은 차세대 엔진에만 활용될 수 있다. 단기 행위로 기술비축 부족을 초래하고, 핵심기술 개발이 적어 낙후된 기술로 차세대 엔진을 연구개발 할 수밖에 없다.

이 뿐만 아니라 엔진개발에서 얻는 경비 역시 너무 적다. 한 기종을 연구개발 하는 데 드는 비용이 해외 상응한 기종 연구개발 비용보다 한 자릿수 이상이 적다. 이에 따라 돈과 시간이 많이 드는 프로젝트는 관건적인 실험을 하지 않아 일부 핵심기술과 실험 데이터가 부족하다.

중국에서 연구개발 시간이 가장 많이 든 항공엔진의 경우 비행실험 시간은 324시간에 불과하여 해외 기종의 수천 시간에 비해 한 자릿수가 적다. 더욱이 엔진이 받아야 할 극단적인 상황의 평가시험을 거치지 않고 관련 핵심기술은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따라서 신뢰성, 구조 완전성 문제가 충분히 노출되지 않고 있으며, 대량 문제는 항공기 사용 중에 드러나 항공기의 비행을 중단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관계 부서가 엔진개발 계획을 제정했으나 항공기에 의뢰하지 않고서는 입안이 힘들다. 이에 따라 군용 엔진은 종류가 불충분하고 민간 엔진은 거의 백지상태다. 기종이 목록화를 이루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일부 기종 기술 또한 상당히 뒤떨어져있다.

중국은 수십 년 만에 겨우 수 개의 신규 기종을 연구개발하는 형편인데 프로젝트 입안이 어려워 문제가 되고 있다. 한 기종의 엔진 연구개발 소요 비용은 수십억 위안이다. 항공엔진 목록화는 국가의 통일적인 계획과 실시가 필요하며, 국가과기중대전문프로젝트의 모델은 항공엔진 사업에서 시급히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항공엔진은 기술이 심오해 초보자가 접근하기 힘든 영역으로서 국가의 대량 투자와 장기 경험축적, 보호가 필요하다. 미국 국방부는 항공엔진을 국방 핵심기술의 2위에 두어 다루고 있다. 미국, 러시아, 프랑스는 모두 법률을 제정하여 항공엔진을 우선 발전 전략적 산업으로 간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