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

어얼도스시 하이테크산업단지, 국가급산업개발구로 승격

발행일 : 2017 / 03 / 01

내몽고자치구 어얼도스(鄂爾多斯)시 하이테크산업단지는 2017년 2월 13일 중국 국무원의 결정에 의해 국가급 하이테크산업개발구(국가고신구)로 승격되었다. 정식 명칭은 어얼도스하이테크산업개발구(이하 “어얼도스고신구”)이다. 내몽고자치구에서는 후허하오터(呼和浩特) 진산(金山)하이테크산업개발구와 바오터우(包頭) 희토하이테크산업개발구에 이은 세 번째 국가고신구이다.

어얼도스하이테크산업단지는 어얼도스시 중부에 자리했으며 계획 면적은 120k㎡이다. 2011년 5월에 착공되어 2011년 10월 자치구급 하이테크산업개발구로 지정되었다.

2012년 초부터 “국가고신구 승격(以升促建)공정” 실시, 중국 국무원에 국가고신구 승격 신청을 했다. “공정” 실시 이후 어얼도스시 당위원회와 정부의 주도로 “고(高)”, “신(新)”, “특(特)”에 포지셔닝을 둔 혁신과 발전을 추진했으며 하이테크기업들을 유치하여 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했다. 이로써 하이테크, 혁신기업 및 산학연(産學硏)플랫폼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발전체계를 초보적으로 구축했고 뚜렷한 산업특색, 첨단 요소, 활성화된 혁신·창업, 효율적인 관리서비스, 구전한 혁신체계를 확보한 “과학기술 뉴타운”의 형태를 점차 갖춰가고 있다.

어얼도스고신구에는 현재 국가급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 1개, 국가급 R&D기관 4개, 자치구급 R&D기관 18개, 원사전문가 사업소(工作站) 4개, 고급 인재 400여 명이 입주해 있다. 또한 내몽고자치구 인재개혁시범단지, 내몽고자치구 산업이전수용 시범단지, 내몽고자치구 고급 인재 혁신창업시범단지 및 국가국제과학기술협력기지(국가청정에너지국제혁신단지)로 선정되었다.

어얼도스고신구는 중국 국가혁신체계의 일환으로 “혁신, 조화, 녹색, 개방, 공유”의 새로운 발전 이념에 따라 혁신 주도형 발전전략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어얼도스시 과학기술 혁신의 주진지(主陣地), “자원형 도시” 발전을 이끄는 시범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