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

우시시 신형 스마트시티 3년 행동계획 출범

발행일 : 2018 / 07 / 22

최근 텅쉰(腾讯)과 차이나유니콤(China Unicom)이 우시(无锡)에서 공동으로 TUSISIM 카드를 출시한데 이어 텅쉰 TUSI사물인터넷연합실험실도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원블록체인을 선보였다. 상기 사용자 신원인증에 기반한 사물인터넷 기술은 신형 스마트시티 우시의 보안 능력 향상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우시는 이미 스마트시티 분야 신기술의 시험기지로 자리매김하였다. 2012년에서 2015년 사이 우시는 4년 연속 제3자 평가기관이 선정한 중국 스마트시티 발달 순위 1위에 올랐고 2016년과 2017년에는 연속하여 전국 50강에 이름을 올렸다. 사물인터넷을 선두로 하는 차세대 정보기술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우시의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기술에서 응용에 이르기까지의 완벽한 조건을 마련하였다.

우시는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 《우시시 신형 스마트시티 구축 3년(2018-2020) 행동계획》을 출범하고 우시 스마트시티 구축 관련 새 목표와 행동계획을 제시하였다. 우시는 신형 스마트시티 구축 가속화를 통해 지능적이고 고효율적이며 활력이 넘치고 정밀 관리에 안전하고 질서가 있으며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새로운 도시발전 패턴을 형성한다. 아울러 장쑤성 고품질 발전의 선두주자로 거듭난다.

새로 출범한 《3년 행동계획》에 의하면 2020년에 이르러 우시는 공유개방적 빅데이터응용시스템, 편리하고 포용적인 스마트생활시스템, 정밀하고 신속한 스마트관리시스템, 혁신집중적 스마트산업시스템, 스마트 유비쿼터스 감지네트워크시스템, 자체적 통제 가능한 정보안전시스템을 기본적으로 구축한다. 또한 신형 스마트시티 구축의 전반적 수준을 계속하여 국내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일부 영역을 국제 선진수준에 도달시킨다.

우시는 2012년에 국가 첫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된 후 선후하여 《우시시 스마트시티 발전계획(2013-2020)》, 《스마트 우시 건설 3년 행동요강(2014-2016)》을 출범하였다. 하지만 관련 기술의 빠른 발전과 차세대 정보기술을 대표로 하는 산업구조 전환 및 업그레이드가 추진됨에 따라 기존의 계획 및 요강은 맞춤형 미래지향적 스마트시티 발전을 더 이상 이끌 수 없게 되었다. 이번에 새로 출범한 《3년 행동계획》은 전단계 스마트시티 구축에 존재하는 문제 해결에 주안점을 두고 더 높은 시발점에서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 전국 스마트시티 구축의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데 주력한다. 해당 행동계획은 우시시 28개 관련 부서와 기관에서 제안한 수정건의를 수렴하여 제정하였다.

기존의 계획 및 요강에 비해 새로 출범한 《3년 행동계획》은 도시관리에서의 데이터 관련 사유를 더한층 강화하였는바 데이터 집중 및 공유를 통해 정부데이터자원과 사회데이터자원을 통합적으로 기획함으로써 빅데이터가 각 업종 분야의 혁신발전을 위한 새로운 자원과 동력으로 거듭난다. 구체적으로 도시빅데이터센터, 공공신용플랫폼 및 공공데이터 개방응용 등 3개 중점 특별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인구, 법인기관, 자연자원과 공간지리, 사회신용, 전자증명서 등 5대 기본 데이터베이스 외 공공신용플랫폼과 정부데이터오픈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 의료서비스 기반 및 효율이 증강된 스마트건강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식량관리 지능시대에 걸맞는 “스마트식량”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그리고 “자동세탁” 친환경 지능형 뉴패러다임 샤오톈어(小天鹅) 사물인터넷 자동세탁 플랫폼 등을 구축한다. 머지않아 보다 많은 사물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이 시민 소비와 생활 영역에 보급될 때면 스마트시티가 거주 쾌적감·편리성 향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새로 출범한 《3년 행동계획》은 포용적 공유에 주안점을 두었고 산업발전에 관심을 기울이는 한편 차세대 정보기술과 민생의 심층적 융합에도 힘썼다. 예컨대 정부서비스 “통합망”, 스마트교통, 스마트건강, 스마트스포츠, 스마트문화, 스마트관광, 스마트양로, 스마트교육, 디지털 인력자원사회보장 등 12개 중점 특별프로젝트를 스마트시티 시범구의 구성부분으로 만들어 공공서비스 분야의 스마트화 수준 향상, 편리하고 포용적인 스마트 생활체계 형성에 진력한다. 이로부터 행정관리 수요 만족 중심의 사업이 대중의 서비스 수요 만족 중심으로 전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