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우주기술, 4D 영화관의 특수효과 좌석에 활용

발행일 : 2011 / 09 / 05

최근 중국항천과공집단공사 3연구원 8359연구소는 하얼빈톈리(哈尔滨天利)항공시뮬레이션기술유한공사와 협력하고, 자체적으로 생산한 전기실린더를 4D 영화관의 특수효과 좌석에 활용했다. 이로써 군수품 발사차량에 사용되던 기술과 제품이 특수효과 좌석의 ‘심장’ 노릇을 하게 되었다.

제품은 하나가 길고 하나가 짧은 두 개의 실린더가 병렬되어 구성되었으며, 외관은 추진기를 부착한 로켓과 비슷하다. 사용자 수요맞춤형 제조가 가능하며, 작은 것은 길이가 수십 센티미터에 불과하고, 큰 것은 수 미터에 달할 수 있다. 출력은 수십kN에서 600kN에 이를 수 있다.

8359연구소 장옌칭(张艳清) 전기실린더 책임 디자이너 소개에 의하면, 특수효과 좌석은 3개 방향으로 복잡한 운동을 할 수 있는데 승강, 기울이기, 부양, 흔들림 등 동작 모방은 물론이고, 영화콘텐츠에 따라 좌석 상태를 적시에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다. 한편 물과 기체 분사, 진동, 다리걸이 등 기능이 가능하여 관객이 ​​바람과 비, 번개, 충격, 분무 안개, 다리치기 등 영화 줄거리에 대응되는 사건을 적시에 체감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지능형’ 파워시스템으로 실현한다.

현재 특수효과 좌석의 구동방식은 액압, 공압, 전동(電動)의 3가지가 있다. 전동은 상대적으로 참신한 방식으로서 액압과 공압에 비해 더욱 깨끗하고 친환경적이며, 관련 설비 역시 적은 것으로, 영화관 사용에 적합하다.

9월 2일은 8359연구소의 30주년 기념일이다. 지난 30년 동안 연구소는 군수품 분야에서 미사일 발사장치를 개발 및 생산하여 건국 기념 열병식에 3회 참가했으며, 특히 신형 육상 순항미사일 발사차량을 개발하여 군수품사업을 신단계로 끌어올렸다. 민수품 분야에서 임펄스 전압 발생기, 전기실린더, 에어 서스펜션 차량을 위시한 민간 제품은 이미 시장에 진입한 상황이다.

이번에 8359연구소는 하얼빈톈리(哈尔滨天利)항공시뮬레이션기술유한공사와 전기실린더 판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시장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