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우주육종기지 58개 구축, 다수확품종 70개 육종

발행일 : 2011 / 09 / 13

중국은 1987년 농작물 종자 우주탑재 시험을 개시한 이래 다수확품종 70개를 육종해냈다.

1987년 8월 5일 중국은 9번째 귀환식 위성을 이용해 최초로 농작물 종자 우주탑재 시험을 개시했으며, 현재까지 총 15개의 귀환식 위성과 7척의 선저우우주선을 활용하여 수천 종의 농작물 종자, 시험관 묘목, 생물 균종과 재료를 탑재하고 돌연변이 품종을 대량 획득했다.

중국이 우주탑재를 거쳐 확보하고 있는 농작물은 총 9대류의 393개 품목이며, 국가 또는 성급 검증을 통과한 신품종이 70여 개다. 이들 신품종은 농업생산에 대규모로 응용되어 농작물의 생산량과 품질을 증대시켰다.

중국은 이미 우주육종기술 시험기지와 신품종 산업화시범기지 58개를 구축하고, 베이징을 핵심시범구로 하고 하이난성, 간수성, 헤이룽쟝성, 푸젠성을 보급시범구로 하는 전국적 범위의 발전구도를 형성했다. 우주공정 육종은 농업, 임업, 미생물제조업, 세포공학을 포함한 많은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은 향후 5-10년 유인우주선공정과 달탐사공정을 비롯한 국가과기중대전문프로젝트를 본격 실시하여 우주공정 육종을 위한 시험환경과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조만간 ‘톈궁1호’와 ‘선저우8호’를 발사하여 최초의 우주도킹을 실시하고, 유인우주정거장 구축의 서막을 열게 되는데, 이로써 우주공정 육종을 위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고효율 우주시험플랫폼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에는 유인우주정거장을 구축하고, 우주공정 육종기술 연구를 위한 풍부한 우주자원과 우주 마이크로중력 고진공 연구 환경을 마련한다. 이밖에 달탐사공정을 실시하여 지구접근우주(near-earth space) 방사선으로 유전자가 효과적으로 변이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고, 달 공간 시험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