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우한 양쓰항 창장대교 본격 개통

발행일 : 2019 / 10 / 10

2019년 10월 8일, 우한(武漢) 양쓰항 창장대교(楊泗港長江大橋)가 본격적으로 개통됐다. 전체 길이가 4.13 km인 양쓰항 창장대교는 창강의 첫 2층식 도로 대교로서 한양(漢陽)-우창(武昌) 양안을 연결한다.

양쓰항 창장대교가 위치하고 있는 주변의 8.2 km 범위에는 우한 창장대교, 잉우저우대교(鸚鵡洲大橋), 양쓰항대교, 바이사저우대교(白沙洲大橋) 등 4개 대교가 있다. 항행 및 교통량 등 요인을 고려하여 양쓰항 창장대교의 주경간을 1,700 m로 설계했는데 경간 길이는 세계 2위이며 세계 최장 2층식 교량 구조이다.

양쓰항 창장대교에는 자동차 도로, 무동력 차량 도로, 보행 관광 보도 등이 설치돼 있기에 창장의 대교에서 기능이 가장 완벽한 교량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구조 설계, 건축 신소재, 새로운 사용 기능 및 새로운 건설 기술 등 4대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축 과정에서 여러 항목의 기록을 경신했다.

양쓰항 창장대교는 2층식 교면 설계를 적용함으로써 교량 자체 기능 요구를 만족시킴과 아울러 도시 계획 및 도로 적합성을 충분히 고려했다. 주교량(Main bridge) 스틸트러스 보강 거더는 중국 대경간 교량에서 최초로 전체 용접 구조를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메인 케이블(Main cables)은 중국 내 교량 강선(Steel wire) 재료에서 등급이 가장 높은, 표준 인장강도가 1,960 MPa인 고강도 강선을 사용했으며 주탑 우물통 기초 잠함 과정에서 최초로 매우 두꺼운 점도층 조건에서의 거대 우물통 기초 잠함 신기술을 사용했다.

양쓰항 창장대교는 2015년 7월에 착공했다. 양쓰항 창장대교 구축 과정에서 168일 동안에 무게가 12.3만 t에 달하는 거대 우물통 기초를 잠함했고 300일 동안에 높이가 241.2 m에 달하는 탑기둥 시공을 완료했으며 82일 동안에 메인 케이블의 271가닥 케이블 설치를 완료했고 36일 동안에 49개 “1,000 t급” 철골보 설치를 완료했다. 뿐만 아니라 양쓰항 창장대교 건설 과정에서 57만 m3의 토양을 굴착했고 콘크리트 92만 m3, 철근 5.4만 t, 메인 케이블의 고강도 강선 3.3만 t, 강재 7.2만 t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