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 핵심 기술 파악

발행일 : 2018 / 04 / 05

최근, 상하이(上海)교통대학 교수 가오펑(高峰)이 담당한 중국 국가중점기초연구발전계획(973계획)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의 기초 과학 문제” 프로젝트에서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 “기능-형태-구조” 혁신설계 요구에 근거하여 3대 26종 GF 과구속 서브그룹을 구축한 후 3대 8종 실용 보행 로봇 GF 서브그룹를 선발하여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 전체 형태 설계 방안을 형성하였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기계-유압 결합 원리를 제안하였고 모터-유합 복합 구동 기술을 형성하였으며 내오염 능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출력밀도가 높은 새로운 모터-유압 복합 드라이버(Driver)를 발명하였고 소방구조, 민첩한 조작, 과부하 운송, 민첩한 탐측 등 기능을 보유한 8종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을 개발하였다.

중국에서 구축한 원전 설비 용량은 세계 앞자리를 차지한다. 원전 안전 문제는 세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중대한 문제이다.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용 과정에서의 안전을 확보하고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장비의 개발은 시급한 문제로 나서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은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분야의 최우선 선택이다. 하지만 긴급구조 로봇 설계에서 과부하 운전 및 작은 공간에서의 민첩한 운동, 다자유도 중복 구동으로 인한 장치 및 구조의 과구속 충돌 등 문제로 개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하여 중국은 핵심 기술을 파악함으로서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로봇 설계 핵심 기술 능력을 구현하여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원자력 발전소 긴급구조 장비 개발에 과학적 도구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