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원자력 발전 기술 분야에서의 4대 획기적 성과

발행일 : 2017 / 11 / 04

2017년 10월 31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중국 국가에너지국의 기자회견에 의하면, 중국은 “대형 첨단 가압수형 원자로 원자력 발전소 및 고온가스냉각 원자로 원자력 발전소” 국가 과학기술 중대 특별 프로젝트 실행 10년간 이미 입안한 프로젝트가 201건이고 중앙재정지원 자금은 130.33억 위안(약 2.2조 한화)에 달하며 3세대 패시스(Passive) 원자력 발전 기술을 전면적으로 파악함과 아울러 4세대 특징을 보유한 고온가스 냉각 원자로 기술, 핵심 설비 제조, 기초 재료 제조, 원자력 발전 범용기술 개발 등 4개 측면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4대 성과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1) 세계 첨단 패시브 설계 기술을 파악하였으며 또한 CAP1400 및 “화룽(華龍) 1호” 설계 과정에 성공적으로 응용하여 원자력 발전소의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그리고 고온가스 냉각 원자로 기반의 4세대 특징을 보유한 원자력 발전 기술 분야에서 일련의 기술, 설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산업화 응용에서 세계 앞자리를 차지하였다.

(2) 3세대 원자력 발전소 압력용기, 증기 발생기, 주관로 등 일련의 설비 국산화를 실현하였고 캔드 모터 메인 펌프, 디지털 계기 제어 시스템, 블라스팅 밸브(Blasting valve) 등 핵심 설비는 프로토타입 제조를 완성하였으며 고온원자로 제어봉 구동 장치, 연료 주입 및 배출 시스템 등은 이미 제품 공급을 구현하여 연간 6~8대의 원자력 발전 설비 제조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3세대 원자력 발전 종합 국산화율을 2008년의 30%로부터 현재 85%이상으로 향상시켰다.

(3) 초대형 단조품, 690 합금 파이프, 압력용기 밀봉부품, 원자력 발전 등급 지르코늄 재료 등 핵심 재료 가공 제조 기술을 파악하였으며 고온원자로 연료 소자는 이미 산업화 생산 단계에 진입하였다. 원자력 발전 등급 용접 재료의 개발 성공은 중국에서 원자력 발전 용접 재료를 장기적으로 수입하던 국면을 개변시켰으며 최초로 지르코늄 스펀지에서 완제품 파이프, 플레이트, 봉, 스트립 재료를 생산하는 완정한 생산라인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기초 재료 개발에서도 아주 큰 성과를 거두었다.

(4) 원자로 노심 및 안전 분석 핵심 기술 연구, 중대사고 메커니즘 및 현상학 연구, 원자력 발전소 핵심 재료 성능 연구 등 범용기술 측면에서 심층적 연구를 진행하여 세계 첨단 대형 받침대 및 테스트 시설을 구축하여 새로운 타입의 원자력 발전기형 설계, 원자력 발전 혁신적 개발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보장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