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일대일로, 베이징대학, 일대일로 시리즈 교육과정 개설

발행일 : 2015 / 10 / 08

베이징대학은 이번 학기에 새로 “일대일로” 시리즈 언어문화 교육과정 설립하였다. 이번 베이징대학에서는 교육과정 자원과 “일대일로”를 연결하여 전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40개의 언어와 문화 교육과정을 설립하였다. 그 중에는 32개의 언어 과정과 8개의 “일대일로” 문화 공공 선택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일대일로” 관련 20여개 국가들의 주중대사들도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1. 원어민 교사

이번 ‘일대일로’ 시리즈의 교육과정을 개설하면서 베이징대학은 교학 시스템을 4개 파트로 구분하였다. 즉 언어 시리즈 과정, 수강과 문화 과정, 학교축제 활동과 “대사가 알고있는 ‘일대일로’”이다. 교육 과정은 베이징대학 외국어학원의 원어민 전문가가 강의를 진행하는데 아라비아어, 히브리어, 터키어, 불어, 이그보우어, 스와힐리어, 러시아어, 크릴 몽골어, 벵갈어, 필리핀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한국어, 독일어, 일본어, 암하라어, 미얀마어, 타이어, 힌디어, 우르두어, 페르시아어 등을 포함한 수십가지 언어 과정을 포함한다.

2. 타대학 학생들도 수강 가능

교육 과정은 베이징대학 학생들 뿐만 아니라 타대학 학생들한테도 오픈하고 있다. 베이징대학 교무부 둥즈융(董志勇) 부장은 “베이징대학의 자원은 타대학 학생들한테도 부분 오픈하고 있다. 따라서 본교 학생들의 수강 인원이 미만일 경우 교육 과정의 자원 공유를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32+8’의 소수어와 문화 시리즈 과정은 ‘일대일로’ 국가 대사들의 강연들과 오만 주, 사우디 아라비아 주 등 축제와 결합하여 첫번째 수업과 두번째 수업을 동시에 진행하여 언어 학습이 더욱 시스템적이고 완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3. 40개 과목은 하나의 시작에 불과

9월 18일까지, 32개 외국어 과목 중 일본어, 한국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등을 포함한 21개 과목은 이미 만원이었다. 5개 문화 과정, 예를 들어 100여 명의 ‘동방 문학’과 400여 명의‘중서 문화 비교’도 9월 14일에 수강인원이 만원이 되었다.

둥즈융 부장은 “현재 베이징대학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소수어 전공은 20개, 그리고 소수어의 종류는 50개를 초과한다. 소수어 자원의 개발은 아직도 큰 발전전망이 있다. 향후에도 더욱 많은 교육과정들이‘32+8’에 가입할 것이다.”고 전했다.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5/9/327892.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