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장정 7호 로켓 1단 동력시스템 최초의 시운전 성공

발행일 : 2014 / 04 / 24

중국 국방 과기정보망은 4월 19일 오후에 창정 7호(CZ-7) 로켓 1단 동력시스템이 시운전에 성공하였다고 보도하였다. CZ-7로켓은 중국의 차세대 중형 로켓으로서 최근에 개발한 액체산소/케로신 엔진과 엔진용 저온 가압전달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기술 난이도가 높다. 로켓 1단 동력시스템의 시운전은 CZ-7로켓 시험비행의 성공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로켓 1단 동력시스템 시운전의 주요 점검목적)

① 가압 전달시스템 설계의 정확성, 매개변수 선정의 합리성 및 엔진 작동과의 매칭성 그리고 가압 계산방법 및 계산결과의 정확성에 대한 검증

② 로켓, 지상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의 정확성과 매칭성 점검

③ 로켓 발사장 측정발사 프로세스 설계의 정확성, 특히 액체산소시스템의 사전냉각, 연료주입, 연료추가, 기체배출 등 설계의 정확성 점검

④ 1단 모듈 점화작동 시의 환경 실제측정 데이터 획득을 통해 로켓과 지상의 열역학적 환경 설계를 위한 참고 제공 등이다.

1단 동력시스템의 시운전은 CZ-7로켓의 가장 중요한 지상 대형 시험으로서 1단 동력시스템 설계의 정확성과 로켓·지상 각 시스템 작동의 조율성·매칭성을 전반적으로 점검한다. 로켓시스템은 로켓구조, 엔진시스템, 가압전달시스템, 제어시스템, 측정시스템, 지상시스템, 동력관측시스템 및 지상발사지원시스템이 포함된다. 로켓 동체의 길이는 25.08m, 연료주입 후의 총중량은 170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