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장춘응용화학연구소 2012년도 재료분야 우수성과리뷰

발행일 : 2013 / 03 / 26

중국과학원 장춘응용화학연구소는 친환경고분자재료, 합성고무-희토 이소프렌고무, 희토 및 토륨 청정 저탄소 야금기술 개발에 주력하였고 유기광전기재료, 분석측정 장비, 희토 기능성소재, 선진 고분자 복합재료, 선진 화학전원 핵심재료를 포함한 5개 분야에서 창의적인 성과를 올렸다.

최근 2년간 장춘응용화학연구소는 연구소 내부자원통합과 기반조성을 통해 재료분야에서 많은 창의적인 성과를 올렸다.

1. 친환경 고분자재료 – 폴리유산수지. 수지 융점과 제품의 내열온도를 대폭 높였고 범용 플라스틱에서 공정용 플라스틱에 이르기까지의 핵심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연간 5천톤 규모의 생산라인을 업그레이드하였고 연간 5만톤 규모 생산라인 구축 관련 환경심사와 타당성 검토를 마쳤다.

이산화탄소기반 중합체. 다원화 중합체 신형 희토 촉매제와 강화 가교 신기술을 개발하여 이산화탄소기반 중합체의 촉매활성, 저온 인성, 고온강도와 사용 범위를 대폭 넓혔고 타이저우(臺州)에 1만톤급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20톤/일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었고, 난퉁(南通)에 1만톤급 식품박막생산라인을 구축하였으며 미국 BPI인증을 통과했다.

2. 합성천연고무-희토 이소프렌고무 신규 희토촉매시스템과 독자적 지적재산권을 지닌 공업화 세트생산기술을 개발하였고, 생산효율 극대화, 최저 에너지소모 수준의 3만톤급 친환경 생산라인을 구축하였고 제품품질 지표는 러시아 동일제품수준을 넘어섰다. (중국과학원 2013년 사업보고에 포함)

3. 희토 및 토륨자원 저탄소 야금기술과 희토발광재료 중희토 분리의 고효율 액체분리체계와 토륨 고순도화 추출분리체계 개발, 공업신식화부 과제 “청정야금 고효율 분리 신기술 산업기반”을 구축하였으며 99.99%이상의 고순도 토륨샘플을 제작하여 토륨베이스 원자력에너지선도 과제팀에 공급하였다.

발광 조절가능한 교류 주파수와 정합된 희토 LED발광재료를 개발하였고 세계 최초로 차세대 교류 LED 백색광 조명 광원기술을 개발하여 교류 LED발광의 깜빡임 문제를 해결하였다. 현재 4대 유형의 제품을 형성하였고 미국UL과 유럽 CE 인증을 통과하였으며, 2012년도 영국공정기술협회 “에너지혁신”과 “건축환경” 2개 항목의 대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