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작성자:

격주간동향 2019년 07월 12일

2019년 7월 12일의 격주간 동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과기부, 2021-2035년 국가중장기과기발전계획 사전회의 개최 2. 과기부와 재정부, 국가야외관측연구소 구축 강화 3. 중국과협, 2019년 중대한 과학문제 및 공정기술 난제 발표 4. 베이징 화이러우(懷柔)과학성, 국가중대과학기술기반시설 구축·가동 5. 중국 최초의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백서 발표

격주간동향 2019년 07월 12일

/
2019년 7월 12일의 격주간 동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과기부, 2021-2035년 국가중장기과기발전계획 사전회의 개최 2. 과기부와 재정부, 국가야외관측연구소 구축 강화 3. 중국과협, 2019년 중대한 과학문제 및 공정기술 난제 발표 4. 베이징 화이러우(懷柔)과학성, 국가중대과학기술기반시설 구축·가동 5. 중국 최초의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백서 발표

격주간동향 2019년 06월 28일

/
2019년 6월 28일의 격주간 동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중국정부, 과학자정신을 고양하고 '학술부패' 뿌리 뽑기에 나서 2. 중국 차세대 인공지능 관리 원칙 발표 3. 중국, 신재생에너·수소에너지 기술 등 지원, 국가예산 22억 위안 돌파 4. 중국 과창판(科創板) 정식 개시 5. "쌍촹(雙創, 창·혁신)"의 과학기술 수준이 갈수록 높아져

격주간동향 2019년 06월 14일

/
2019년 6월 14일의 격주간 동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국무원, 「과기분야 중앙과 지방의 재정권한 및 지출책임 구분 개혁방안」 발표 2. 과기부와 재정부, 「국가 과학기술자원 공유 서비스 플랫폼 최적화 조정 명단 관련 통지」 발표 3. 중국 5G 영업허가 발급, "올해 5G 상용화 원년" 선언 4. 中, 인간 유전자 자원 거래 금지…7월부터 규제 강화 5. 2017년 중국 하이테크제품 무역상황 분석 6. 2017년 중국 국가고신구 혁신발전 통계 분석 7. 기타 동향

격주간동향 2019년 05월 31일

/
2019년 5월 31일의 격주간 동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발개위·과기부, 「시장지향적 녹색기술혁신시스템 구축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 2. 과기부, 중국 국가슈퍼컴퓨팅정저우(鄭州)센터 구축계획 승인 3. 2017년 중국의 대학 R&D 활동 통계 4. 2017년 중국의 정부출연 연구기관 R&D활동 통계 분석 5. 中 차세대 AI 연구보고서 “중국 논문수 1위, 기업수 2위”

세계 최대 깊이 지하실험실 새 단계 구축 프로젝트 본격 가동

/
2019년 7월 20일, 쓰촨진핑산(錦屏山)터널 지하 2,400m 깊이에 위치한 중국진핑지하실험실 새 단계 구축 "극심부 지하 초저방사 백그라운드 프런티어 물리실험시설"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되어 실험설비 설치를 시작했다. 동 프로젝트는 기존 입자물리 표준모형을 뛰어넘는 새 입자 및 새 물리(new physics) 중대 기초 프런티어 연구를 목표로 함과 아울러 암흑물질 직접적 탐측 실험, 중성미자 없는 이중베타붕괴 실험, 핵천체물리 분야의 핵심 핵종 합성과정 및 항성 진화 등 기초물리 프런티어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극심부 지하의 제로 근접 우주선 백그라운드 조건에서 각종 기초 프런티어 분야 탐측의 새 메커니즘, 새 방법, 새 기술을 탐구하고 초저방사 백그라운드 차폐의 새 방법 및 새 기술을 개발하는 등 중국 입자물리, 핵물리 분야의 중대 기초 프런티어 물리문제 연구에 플랫폼 지원을 제공한다. 칭화대학과 야룽강(雅砻江)유역수력개발유한회사는 2009년에 공동으로 진핑산터널 중간 위치의 지하 2,400m 깊이에 극심부 지하실험실 구축을 시작해 2010년 말에 사용에 투입했고 2014년에 "중국진핑지하실험실" 2기 프로젝트를 가동해 지하 사용가능한 실험공간을 원래의 4,000m³에서 30만 m³로 증가시켰다. 상기 프로젝트는 2016년에 국가중대과기기초시설 "13차 5개년" 계획에 편입되었고 2018년 말에 프로젝트타당성연구보고서가 공식 허가되었으며 이번에 본격 가동되었다. 중국진핑지하실험실 1기 완공 후 칭화대학 및 상하이교통대학이 각각 주도하는 암흑물질 직접적 탐측실험이 수행돼 일련의 연구성과를 창출했다. 뿐만 아니라 비교적 짧은 시간에 중국 암흑물질 직접적 탐측실험 연구수준을 세계 선진수준에 끌어올렸다. 동 실험실은 국제 기타 지하실험실에 비해 암석피복깊이가 가장 깊고 우주선 플럭스가 가장 적으며 사용공간이 가장 큰 장점을 보유한다.

중국 국가슈퍼컴퓨팅정저우센터 구축 허가 획득

/
2019년 5월 14일, 국가슈퍼컴퓨팅정저우(鄭州)센터(이하 정저우센터로 약칭) 구축 계획이 중국과기부의 허가를 받았다. 이로써 정저우센터는 중국에서 7번째로 구축하는 국가슈퍼컴퓨팅센터로 되었다. 2020년 상반년에 구축 완료될 예정인 정저우센터는 첨단기술, 자율제어 능력을 보유한 차세대 슈퍼컴퓨터 시스템을 설치하며 최대 컴퓨팅 능력은 100Pflops(Pflops는 1초당 연산 능력이 1000조 라운드임을 의미), 저장 용량은 100P에 달할 것인바 컴퓨팅 능력 순위가 세계 상위 10위에 진입할 예정이다. 정저우대학에 위탁하여 운영할 예정인 정저우센터는 인공지능, 장비제조, 정밀의료, 생물 육종 등 분야를 핵심으로 중점적인 특색 응용 연구를 수행하며 중국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보유한 전략적 기반시설 및 중대 과학연구 장비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첨단 정보 인재 양성 및 창출지로 되어 허난성 산업의 구조조정과 발전에 강유력한 지원을 제공할 전망이다. 슈퍼컴퓨팅 능력은 국가의 과학기술 핵심 경쟁력 및 종합국력을 평가하는 주요한 표지이며 슈퍼컴퓨터를 핵심 도구로 하는 국가슈퍼컴퓨터센터는 국가 전략적 정보 인프라구조 및 과학기술 혁신 전략 플랫폼이다. 중국은 이미 톈진(天津), 지난(濟南), 창사(長沙), 선전(深圳), 광저우(廣州), 우시(無錫) 등 지역에 6개 국가슈퍼컴퓨팅센터를 구축하였다.

중국 인공지능 5대 개방 혁신 플랫폼이 집중적으로 출시

/
2019년 5월 9일, 2019 글로벌 인공지능 제품 응용 박람회에서 바이두(百度) 자율주행, 알리바바(阿裡巴巴) 시티 브레인, 텐센트(騰訊) 의료영상, 과기대 커다쉰페이(科大訊飛) 지능언어, 상탕(商湯) 지능시각 등 중국 5대 국가급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이 최초로 집중적으로 전시되어 중국 인공지능 제품 응용의 최신 성과를 과시하였다. 현재 AI와 관련된 중국 5대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의 응용 분야는 바이두회사가 구축한 자율주행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 알리바바클라우드컴퓨팅유한회사가 구축한 시티 브레인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 텐센트회사가 구축한 의료영상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 커다쉰페이주식유한회사가 구축한 지능언어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 상탕과학기술개발유한회사가 구축한 지능시각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개방 혁신 플랫폼 등이 포함된다. 2018년 말까지 중국의 20개 성(省)에서 30개 이상 항목의 인공지능 특별 프로젝트 지원 정책을 발표하였다. 베이징, 광둥(廣東), 창장삼각주(長三角)를 대표로 하는 3대 인공지능 산업클러스터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었으며 인공지능 기업수가 전국의 86%를 차지한다. 중국의 인공지능 기업은 1,000개를 초과하며 바이두, 아리바바, 텐센트 등 과학기술 거대기업이 선도적으로 전면적인 응용 단계에 들어섰고 상탕(商湯), 윈충(雲從), 쾅스(旷视), 이투(依圖) 등 선도적 창업 회사가 치열한 상업화 경쟁 단계에 들어섰다. 2019 글로벌 인공지능 제품 응용 박람회는 세계 200개 이상의 인공지능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화웨이(華為)의 ARM 결합 해결 방안,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톈푸(天譜) 세계 첫 출시, SEW 동력전달 설비의 지능화 공장 개혁 혁신기술, 하이신(海信)의 교통 클라우드 브레인(Cloud brain), 다타(達闥)의 지능 유연성 서비스 로봇 등 1,000개 이상 유형의 인공지능 제품 및 혁신적 해결 방안이 제안되었다.

그림으로 보는 '일대일로' 성적표

/
"일대일로" 창의는 발표 6년 째를 맞으며 세계적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고 국제공공제품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일대일로"는 이미 총체적 배치를 완성하고 핵심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화 추진 단계에 진입했다. "구상"에서 "세부화 추진"에 이르기까지 "일대일로" 건설은 일련의 중대 프로젝트를 지속 안정적으로 완성해 나가면서 훌륭한 성과를 거듭 창출하고 있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과학기술통계 보고서(13) - 저장성 대학 및 연구소의 기술성과 사업화 통계 분석

/
과학기술통계보고서는 통계치를 기반으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현황을 적시에 정확하게 반영하여 각급 과학기술 관리와 정책결정 자문부문을 위해 상세한 데이터자료와 신뢰성 정책결정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4월 1일부터 과기부의 위챗공식계정인 루이커지를 통해 “과학기술통계보고서(이하 보고서)” 칼럼을 개설한다. 보고서는 2018년에 발표한 최신 과학기술 통계치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본 보고서는 중국의 R&D 투자, R&D 활동 및 산출 등 주요지표를 다루었으며, 기업,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R&D 활동 통계분석, 첨단기술제품 수출입 통계분석,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 기술시장 등 전문 통계분석 그리고 일부 성/시의 R&D 활동현황 통계분석 내용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는 총 14개의 시리즈 자료로 구성되었다. 제13호에서는 <저장성 대학 및 연구소의 기술성과 사업화 통계 분석> 자료를 게재한다. 상세정보는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과학기술통계 보고서(11) - 중국의 기술시장 통계 분석

/
과학기술통계보고서는 통계치를 기반으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현황을 적시에 정확하게 반영하여 각급 과학기술 관리와 정책결정 자문부문을 위해 상세한 데이터자료와 신뢰성 정책결정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4월 1일부터 과기부의 위챗공식계정인 루이커지를 통해 “과학기술통계보고서(이하 보고서)” 칼럼을 개설한다. 보고서는 2018년에 발표한 최신 과학기술 통계치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본 보고서는 중국의 R&D 투자, R&D 활동 및 산출 등 주요지표를 다루었으며, 기업,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R&D 활동 통계분석, 첨단기술제품 수출입 통계분석,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 기술시장 등 전문 통계분석 그리고 일부 성/시의 R&D 활동현황 통계분석 내용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는 총 14개의 시리즈 자료로 구성되었다. 제11호에서는 <중국의 기술시장 통계 분석> 자료를 게재한다. 상세정보는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과학기술통계 보고서(10) - 중국의 국가고신구 혁신발전 통계 분석

/
과학기술통계보고서는 통계치를 기반으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현황을 적시에 정확하게 반영하여 각급 과학기술 관리와 정책결정 자문부문을 위해 상세한 데이터자료와 신뢰성 정책결정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4월 1일부터 과기부의 위챗공식계정인 루이커지를 통해 “과학기술통계보고서(이하 보고서)” 칼럼을 개설한다. 보고서는 2018년에 발표한 최신 과학기술 통계치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본 보고서는 중국의 R&D 투자, R&D 활동 및 산출 등 주요지표를 다루었으며, 기업,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R&D 활동 통계분석, 첨단기술제품 수출입 통계분석,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 기술시장 등 전문 통계분석 그리고 일부 성/시의 R&D 활동현황 통계분석 내용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는 총 14개의 시리즈 자료로 구성되었다. 제10호에서는 <중국의 국가고신구 혁신발전 통계 분석> 자료를 게재한다. 상세정보는 첨부파일을 참조.

중국 과학기술통계 보고서(9) - 중국의 하이테크제품 무역상황 분석

/
과학기술통계보고서는 통계치를 기반으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현황을 적시에 정확하게 반영하여 각급 과학기술 관리와 정책결정 자문부문을 위해 상세한 데이터자료와 신뢰성 정책결정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4월 1일부터 과기부의 위챗공식계정인 루이커지를 통해 “과학기술통계보고서(이하 보고서)” 칼럼을 개설한다. 보고서는 2018년에 발표한 최신 과학기술 통계치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본 보고서는 중국의 R&D 투자, R&D 활동 및 산출 등 주요지표를 다루었으며, 기업,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R&D 활동 통계분석, 첨단기술제품 수출입 통계분석,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 기술시장 등 전문 통계분석 그리고 일부 성/시의 R&D 활동현황 통계분석 내용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는 총 14개의 시리즈 자료로 구성되었다. 제9호에서는 <중국의 하이테크제품 무역상황 분석> 자료를 게재한다. 상세정보는 첨부파일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