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제5기 국가중점기초연구개발계획 전문가자문팀 결성

발행일 : 2011 / 09 / 23

중국정부는 국가기초연구개발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차기의 국가기초연구개발계획(973계획) 전문가자문팀을 새로이 결성했다. 9월 16일 제5기 국가중점기초연구개발계획 전문가자문팀을 결성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에 결성된 전문가자문팀은 47명의 과학자로 구성되는데, 저우광조(周光召) 중국과협 명예주석이 명예팀장을, 제11기 쉬관화(徐冠華) 전국정협 敎科文衛體위원회 주임이 팀장을 맡고, 천쟈얼(陳佳洱), 린취엔(林泉), 주다오번(朱道本)이 각각 부팀장을 맡았다.

973계획은 국가의 중대한 전략수요를 겨냥한 기초연구개발계획으로, 설립초기부터 고차원적인 전문가자문팀을 결성하였다. 전문가자문팀의 주요 직책은 973계획의 발전전략을 연구·기획하고 973계획 조직실시과정의 중요문제에 대한 의견과 제안을 하며, 973계획의 연도보고지침에 대한 건의를 제출하고, 입안과제에 대한 종합자문과 종료과제에 대한 평가심사를 하며, 973계획 과제의 중대한 조정에 대한 의견과 건의를 제출한다.

973계획은 10년 남짓이 추진해왔고, 과제경비는 초기의 3억위안이던데서 올해에는 35억위안으로 증가되었다. 중점지원분야도 초기의 6개에서 현재의 농업과학, 에너지과학, 정보과학, 자원환경과학, 건강과학, 재료과학, 제조·공정과학, 종합교차과학, 중대과학프론티어 등 9개 영역으로 늘였다. 그밖에 863계획, 지원계획, 국가중대전문과제 등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대형국유기업에서 전문가 6명을 파견하였다. 또한 홍콩과의 과학기술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처음으로 홍콩의 과학자를 전문가자문팀의 구성원으로 초청했다.

중국은 10년동안 973계획을 추진하면서 경제와 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강화하였고, 장기적인 기술축적과 학제간 융·복합을 통해 유인우주선, 청장철도, 남수북조와 같은 대형공정을 추진하였으며, 식량안전, 기후변화, 자원부족, 생태취약 등의 발전을 제약하는 병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기반을 다졌다. 고온초전도, 양자통신, 유도 다기능성 줄기세포와 같은 973계획의 부분 연구성과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의 기초연구실력을 전 세계에 알렸다.

제5기 973계획 전문가자문팀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장기적인 발전에 입각하여 계획방향을 파악하고 탑레벨설계를 강화하여 국가 중대전략수요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목표지향을 더욱 강화하며 우수 연구진의 육성을 강화하며 국가의 경제와 사회발전을 제약하는 핵심과학문제 해결에 주력하여 중국의 기초연구사업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다.

완강(萬鋼) 전국정협 부주석겸 과기부 부장, 왕웨이중(王偉中) 과기부 부부장, 저우광조, 쉬관화, 그리고 재정부, 교육부, 중국과학원, 자연과학기금위원회 등 부처의 관계자와 제4기, 제5기 973계획 전문가자문팀 팀원들이 이번 회의에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