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영 10년간 협력으로 이루어진 성과

발행일 : 2017 / 09 / 29

2017년 9월 22일, 영국 연구위원회(Research Councils UK, RCUK) 중국사무소 설립 10주년 행사가 베이징에서 개막되었다. 행사에서10년 동안 양국 간 협력으로 이루어진 다중 분야에서의 성과에 대해 평가하였다. 영국 비즈니스·에너지·산업전략 부서(Business, Energy and Industrial Strategy, BEIS) 수석 과학고문 John Loggerhead와 중국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National Natural Science Foundation of China, NSFC) 부주임 류충창(劉丛强) 등이 행사에 참가하여 향후 10년간 양국 과학연구 분야에서의 더욱 많은 협력에 관하여 전망하였다.

10년간 중국과 영국의 다양한 연구기관 사이에 상호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맺었다. 양국 간 연합 협력으로 많은 혁신 협력 프로젝트를 구축하였으며 양국과학자의 협력으로 과거보다 더욱 많은 국제성과 및 우수한 과학성과와 혁신기술이 산출되었다. 향후 중영 양국은 더욱 많은 연구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신기술 개발에 도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서는 중영 양국이 2007년~2017년에 설립한 몇 가지 혁신 협력 프로젝트와 이루어낸 성과, 현재 진행 중인 협력연구 내용을 담은 포스터를 전시하였다.

건축업의 탄소 배출량은 전 세계 대기권, 토양과 물 오염을 초래하는 주요한 고오염물질이다. 영국 공학·물리과학 연구위원회(Engineering and Physical Sciences Research Council, EPSRC)와 NSFC 공동 지원 프로젝트인 저이산화탄소 알칼리 활성 콘크리트 개발 프로젝트는 일련의 시장 보급이 가능한 신형 건축재료를 개발하여 중국과 영국에서 각종 특허를 받았다. 개발된 재료는 건축업에서 수백만 파운드의 자금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축물 유지보수비용과 탄소 배출량도 감소시킬 수 있다.

항생제 약물 내성분야에서는 RCUK와 NSFC가 공동으로 지원한 AMR협력 성과의 제안으로 중국 농업부는 Kristin 점균류 항생제를 동물 사료 첨가제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였고 시장에서 성장 촉진제로 유통되고 있는 8,000톤 폴리믹신을 회수하였다. 이러한 정책적 변화는 중영 연구 파트너 관계가 점차적으로 성숙되고 있으며 새롭게 출현하는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여 학제 연구와 국가 간 협력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19세기 60년대에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 개발에 성공하면서 연구자들은 고효율 지속가능한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탐구를 멈추지 않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백금 촉매제는 원가가 아주 높은 단점을 갖고 있다. RUCK와 중국과학원이 지원하는 프로젝트에서는 금속 인화물과 메조포러스 재료 팔라듐을 기반으로 수소 방출에 사용되는 신형의 전기 촉매제를 개발하여 더욱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연료전지 개발에 튼튼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 외에, 양국은 전기 자동차, 열에너지 저장, 대기 오염물 처리, 식품 안전, 식물과 미생물학, 유전자학과 정밀의학 등 분야에서 심층적인 협력 연구를 수행하여 많은 혁신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RUCK는 영국과학·기술시설이사회, 의학연구이사회, 공학·자연과학연구이사회, 생물기술·생물과학연구이사회 등 7개 연구이사회가 공동으로 구성한 전략적 파트너십 기구이다. 이 기구는 과학연구 지원을 주요 목적으로 새로운 지식의 산출과 혁신 발전에 기여한다. 매년, 이사회는 연구 분야에 약 30억 파운드의 지원금을 투입하며 영국 정부의 과학예산을 수납하고 BEIS는 이사회 과학 예산의 내원이다.

5 Views